영상자료원서 이장호 감독 초대전
 
연합뉴스

한국영상자료원은 20∼24일 오후 2시 서울 서초 동 영상자료원 시사실에서 이장호(58) 감독 초대전을 마련한다.

이 감독은 1970년대 후반~80년대 한국영화 암흑기에 "별들의 고향", "바람불어 좋은 날", "바보선언", "무릎과 무릎 사이", "공포의 외인구단" 등 사회성 혹은 흥행성 있는 작품을 내 놓으며 배창호 감독과 함께 시대를 이끌던 감독.

74년 데뷔작 "별들의 고향"으로 당시 한국영화 최고 흥행 기록인 46만5천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화려하게 등장한 그는 "스타 감독"으로 배우 이상의 인기를 얻기도 했다.

또 하길종, 김호선 등과 함께 영화 제작 그룹 "영상시대"를 만든 그는 동시대의 억압과 모순, 가난과 풍요가 혼재된 사회상을 영화로 옮기며 "청년작가 시대"를 연 감독으로 평가받고 있다.

"데뷔작 이후 95년 "천재선언"까지 19편의 작품을 연출한 그는 70년대 "어제 내린 비", "너 또한 별이 되어" 등의 대중영화를, 80년대 초반 "바람불어 좋은 날"에서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 까지 사회의식을 담은 영화를 선보였으며 이후 "어우동",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 등을 연출했다.

90년대에도 "명자 아끼꼬 쏘냐", "천재선언" 등의 메가폰을 잡으며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현재는 전주대학교에서 연극영화 전공 주임교수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이번 초대전에는 안성기 주연의 "무릎과 무릎사이", 서울 변두리 청춘들의 이야기를 그린 "바람불어 좋은 날", 이보희 주연의 사극 "어우동", 이현세의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이장호의 외인구단", 박원숙, 이보희, 박정자 등이 출연하는 "과부춤" 등 다섯 편의 영화가 하루 한 편씩 상영된다.
기사입력: 2003/10/18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