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첫 개봉작 - 모나리자 스마일
 
주디하트만 특파원



모나리자 스마일 (2003)
Mona Lisa Smile

• 감독 마이크 뉴웰
• 주연 줄리아 로버츠, 커스틴 던스트, 줄리아 스타일즈, 매기 길렌할
• 제작국가 미국
• 장르 드라마, 코미디, 로맨스
• 관람등급 PG-13 (제작국가)
• 개봉일 2004-01-01 (국내)
• 영화관련정보 영어/ 컬러


영화개요 1953년, 전후의 경직된분위기속에서, 여성들은 자유를 만끽 할수 없었다.

그들에게 강제로 요구된 현모양처로 사는길 뿐!”그림속의 모나리자는 왜 웃고 있을까?” 툭하면 삼천포로빠지고, 무엇이든 스스로생긱해 낸것이 정답이라는 이상한 교수 캐서린.

그녀는 보수적인 학교 성향에 반발하며 학생들에게 자신의 길을 가라고 격려한다. 이영화는 소녀들의 성장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여성운동의 역사이기도 하다.

뉴엘 감독은 당시 시대상을 재현하기 위해 방대한 리서치 작업을 거쳤고, 배우들은 볼륨댄스와 예절 교육 그리고 숨막히는 코르셋에 진땀 뺐다는 영화.

출연진 보기 마이크 뉴웰은 현재 활동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영국감독 중의 하나 이다.

1942년 영국에서 태어난 그는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방송국에 입사했으며,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20년 가까이 TV 드라마를 연출하던 그는 1985년 영국의 황색 저널리즘과 사회를 풍자해 만든 범죄 드라마 <낯선 사람과 춤을 Dance with a Stranger>로 영화계에 데뷔, 대중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이 영화는 주연 미란다 리차드슨(Miranda Richardson) 영국 최고의 여배우 대열에 올려놨다.

<좋은 아버지 Good Father>, <4월의 유혹 Enchanted April> 등을 선보였다. 삶이 강하게 지배하는 것을 주제로 <어메이징 그레이스 Amazing Grace And Chuck>를 만들기도 했다. 또 고대 켈트족의 신화와 집시의 이야기를 묶어서 만든 <오씨 Into The West> 등을 만들어 작품성과 연출력이 탄탄한 작품으로 평가 받기도 했다..

마이크 뉴웰이 국제적으로 가장 유명세를 타게 한 작품은 바로 1994년작 네번의 결혼식과 한번의 장례식 (Four Weddings And A Funeral).

휴 그랜트와 앤디 멕도웰이 주연한 이 영화는 우연한 만남이 되풀이되면서 진정한 사랑을 찾아나가는 내용으로 휴 그랜트를 스타덤에 올려 놓았다.

네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은 영국이나 미국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관객들에게 영국식 코미디의 진수를 보여줬으며, 신세대식 연애관과 결혼관을 유쾌한 유머로 풀어낸 매력적인 작품으로 객광 받았다..

2001년 마이클 뉴웰은 10일 동안 어떻게 소년을 잃어버렸나 (How to Lose a Guy in 10 Days)를 제작, 코미디라는 본연의 장르로 돌아온 그가 다시 한국에 선 보일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이 오늘 개봉한다..

줄리아 로버트- 90년 귀여운 여인 (Pretty Woman)으로 단번에 스타가 된 경우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연기를 하기 위해 뉴욕에 간 로버츠는 따뜻한 소품 미스틱 피자 (Mystic Pizza)의 웨이트리스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다음해 철목련 (Steel Magnolias)에서 셜리 맥클레인, 샐리 필드 등 함께 출연한 선배 배우들의 그늘에 묻히지 않고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에 후보로 올랐다.

바로 이어진 작품 귀여운 여인 (Pretty Woman)은 로버츠를 신데렐라로 만들었다. 리처드 기어와 공연한 이 영화 한 편으로 로버츠는 할리우드에서 가장 몸값 비싼 배우 중 한 명이 되었다.

그러나 후속작 적과의 동침 (Sleeping with the Enemy) 사랑을 위하여 (Dying Young) 는 계속해서 흥행에 실패했으나.높은 출연료를 유지하여 악명을 떨치던 로버츠는 재기 작 내 남자 친구의 결혼식 (My Best Friend"s Wedding). 이 영화로 로맨틱 코미디 배우로서 자리를 굳혔다.

작품내용 1953년 미국의 명문 여대 웰즐리에 미술 사 교수로 부임한 캐서린(줄리아 로버트)은 별로 가르칠 게 없는 똑똑한 학생들이 졸업 하면 결혼이나 하겠다고 말하자, 그녀들이 사회 적 관습과 규율을 벗어 던지고 자신의 인생을 찾게 도와 주려 하는데...

학교와의 충돌과 그녀가 가르치고자 하는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녀의 제자들은 시대적 상황을 얼마나 탈피해 그들의 꿈을 이룰수 있을까?
기사입력: 2004/01/01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