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접속 속도 단축하는 DSL
 
주디하트만 특파원



현저히 빠른 인터넷 전용선 DSL 서비스는 라인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로 나뉘며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필요 항목으로 까지 선호되고 있다 .

요즘 미국 전지역에서 인터넷 사용료가 무척 저렴해 졌다. 이러한 가격으로어메리카 온라인 (America Online)을 전화모뎀으로 사용하던 속도와 비교하여 현저히 빠른 전용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미국 최고의 회원을 가지고 있는 어메리카 온라인의 가입자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어메리카 온라인은 현재 일반 전화모뎀 서비스와 전용선 서비스를 병행하면서 가입회원의 탈퇴를 막으려 하고 있지만 이미 추세는어메리카 온라인과 같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보다는 일반 전용선을 신청하여 저렴한 가격에 인터넷을 사용하려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흔히 말하는 전용선은 크게 두가지 경우로 나뉜다. 하나는 유선 방송회사를 통해 설치를 받는 케이블 모뎀이다. 이것은 유선(케이블) 텔레비전 사업자를 통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유선방송 상품과 더불어 구매하여 패키지 형식의 저렴한 가격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가정에 유선방송용 케이블이 깔려 있지 않다면 사업자에게 연락하여 선을 끌어 와야 함으로 설치비를 요구할 수도 있다. 금액은 현재 20달러에서 각종 패키지로 사용하는 경우 56달러 이상까지 올라가기도 한다.

패키지에는 유선 TV방송의 상품이 함께 딸려온다. 또 하나의 인터넷 전용선 사용은 DSL을 이용하는 것이다. 설치에 있어서는 외부선을 끌어오지 않아도 되므로 쉽다고 할 수 있으나 대개 한달정도의 가입수속 기간과 전화 번호를 두개 이상 사용하는 집에서는 보통 사람이 설치하기에 좀 벅찰만큼의 기계적 지식을 요구하기도 한다.

미국내에서 케이블 모뎀은 대개 집에 와서 설치해 주지만 DSL은 설치를 받을 경우 따로 설치비를 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요즘 무료로 해주는 곳도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설치를 할 경우 설치비를 면제받는다.)

DSL서비스는 라인 서비스와 인터넷 서비스(LINE SERVICE, INTERNET SERVICE)의 두가지 구성으로 이루어져있다. 라인 서비스라 함은 물리적 연결을 해주는 일로써 일반 사용자의 DSL 수신기에서 내가 원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해주는 회사까지 연결해주는 ‘연결’ 서비스다.

현재 미주 전지역지역엔 전화국 케이블 방송, 인터넷 회사등이 이런 서비스를 대행해준다.

DSL은 일반 전화선을 사용하며 예전의 전화 접속 모뎀방식과는 다르게 일반 음성 통화와는 다른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그래서 일반 전화선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전화사용에 장애를 받지는 않는다.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Internet Service Provider, 이하 ISP)는 일반 전화를 사용할 때 장거리 전화회사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이미 설치되어있는 전화선상에 DSL 모뎀을 설치한 후 인터넷의 서비스를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을 해주는 회사다.

경쟁적 위치에 놓인 여러 회사들의 등장으로 장거리 전화의 사용료가 내려가는 것처럼 DSL 역시 비슷한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오히려 일반 전화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훨씬 많은 이같은 회사들의 등장으로 그 사용료가 점점 내려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들 통합패키지 서비스의 문제는(대부분 경쟁력있는 가격을 제공하지만 가끔) 높은 편성, 다른 곳의 서비스에 비해 자주 인터넷이 중단되는 문제, 커다란 회사를 통해 사용할 경우 언제나 겪어야 하는 문제 해결시의 여러 애로점 등이 있다.

회사에 따라 설치 비용을 징수하는 곳도 있고 DSL 연결에 필요한 부품의 가격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 하지만 이들 회사들은 요즘 지속되어가는 컴퓨터 경기 하락과 과도한 경쟁률 고저의 상황으로 인해 많은 스페셜 할인을 단기적으로 시행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현재 버라이존으로 DSL을 서비스를 신청할 경우 처음 한달 무료 서비스와 다음 2개월간의 할인 가격적용 및 무료 DSL 모뎀(1년계약에 한하여) 할인 패키지를 제공중이다.
(http://www22.verizon.com/forhomedsl/channels/dsl/package+price.asp 참조)

각 회사마다 다른 패키지를 제공하며 가격과 하드웨어 디스카운트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심지어 이미 정해진 가격을 흥정해 볼 수도 있으며 빠르기에 따라 가격도 차이가 있다 .

http://www.dslreports.com은 여러 인터넷 전용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에 관한 정보와 리뷰를 사용자들의 입장에서 정리한 사이트이다.

각 사용자들의 사용수기와 각 서비스들의 제약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이야기 하고있으며,이 또한 기존의 인터넷 회사와는 무척 다른 태도이다 .
기사입력: 2003/12/27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