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 울산역 유치 도시 발전 방안
 
강승용 기자

고속철도 유치와 관련 차별된 지역효과는 고속철도가 가져올 지역개발효과를 심도 있게 고려한 정책대안 마련 여부, 경제사회적 자족성 및 해당 지역의 도시성장을 주도할 기능 유무, 이를 지역 내로 유인하기 위한 각종 도시기반시설의 확보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는 주장이 제시됐다.

울산발전연구원 권창기 연구위원은 10일 울산발전연구원 5층 회의실에서 개최된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관련 심포지엄’에서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유치에 따른 도시 발전 방안’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울산의 도시 발전 방안은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 산업경제적 파급효과, 다른 주요현안사업과의 연계 측면에서 다양한 정책적 전제조건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권 연구위원은 정책적 전제조건과 관련, 먼저 고속철도 역사 예정지인 울산서부권(울주군)을 ‘도농통합형 광역구조’로 개편하는 계기로 삼고 지역개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역외 공간적 범위를 ‘동남광역권’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권 연구위원은 또 고속철도로 인한 산업경제적 파급효과를 차세대 지역 성장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쾌적한 주거환경 및 친환경적 정주공간이 지식집약형 첨단 신산업의 입지 선결과제인 고급연구인력 유치를 유도할 수 있는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는 점을 인식 울산서부권을 친환경적 정주도시로 건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연구위원은 이와함께 울산의 주요 현안사업인 신교통수단(경전철 등) 도입과 고속철도 개발사업을 연계함으로써 고속철도 이용권에 거주하는 지역민의 접근성이 편리하고 도시교통의 중심지로서 공간적 이동에 편의성이 있으며 도시교통정체 현상 없이 목적 통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권 연구위원은 이밖에 울산 신항만의 경우 고속철도와는 여객 수송 및 화물유통 물류시설이라는 점에서 비록 전혀 다른 물류 인프라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고속철도 정차역이 비정차역에 비해 유통판매업 및 운수통신업의 월등한 매출신장 등을 고려할 때 지역 전반에 대한 물적, 인적 접속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상호연계 개발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연구위원은 마지막으로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의 정책기준 역시 성공적인 개발 사업을 위해 간과할 수 없는 점이라고 강조하고 추진 과정의 시민의견 수렴 등 ‘참여성’ 현실적인 안목에서의 지역 개발여건에 대한 철저한 분석 등 ‘현실성’ 지역내 경제산업 및 사회부문과의 통합적 고려하에 추진하는 ‘통합성’ 등을 세 가지 정책 기준을 제시했다.

기사입력: 2005/06/10 [10:28]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