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조합, 적자노선 버스 운행중단 경고
유류세 인상분 전액 반환 요구, 내년 1월부터 적자노선 30% 감축
 
유명조 기자
▲자료사진

버스회사가 고유가에 허덕이면서 경영난을 호소, 아예 버스운행을 전면중단 하겠다고 예고하고 나섰다.
 
버스운송조합에 따르면 11일 유류세인상분을 전액 되돌려주지 읺으면 내년 1월 중 적자노선에 한 해 운행을 중단하고,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전 버스가 운행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는 호소문을 12일자 각 일간지 신문에 광고를 내고 있다.
 
이번 버스회사의 결정은 우선 오는 11월 중 전국사업자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버스회사의 방침대로 적자노선 30% 운행감축이 현실로 나타날 경우 내년 1월 중에 1만 7천여 노선 중 우선 수익성이 적은 오지버스 5,600여 노선에 대해 운행을 중단할 것으로 알려져 국민들의 발이 묶이는 상황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전 노선의 운행중단은 국민들의 발을 묶는 뿐만 아니라 기업체이 버스에 의존한 수출에도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이다.
 
이번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결정은  2001년 7월 유류세제 개편 이후 경유값이 92%나 올라 유류비용이 수송원가의 32%를 차지하는 바람에 경영 압박이 심각했다며, 학생·청소년 할인에 따른 결손금과 물가인상률에 못 미치는 낮은 요금체계도 큰 부담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버스연합회는 이에 따라 전국 418개 버스회사 중 52%인 271개 회사가 자본잠식 상태인데다 올해 들어 대구 2곳, 제주 1곳 등 3개사가 부도났다며 내년 1월부터 적자노선의 운행을 중단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와 버스업계간의 타결이 전혀 보이지 않고 제자리만 걷고 있어 남은 3개월동안 어떠한 타협이나 타결, 의논이 없다면 내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교통대란을 불러온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버스운송조합과 이번 문제에 대해 해결할 방안을 모색, 버스운송조합과 빠르 시일내 협상테이블를 준비해야 하며, 버스운송조합도 다른 방향으로 타결점을 찾아 최악의 버스 운행중단만은 피해야 할 것이다.
 
이번 버스조합의 결정에 따라 국민들의 생활패턴이 바뀔 수도 있다. 하루빨리 협상테이블에 마주 않는게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본다.
기사입력: 2005/10/12 [14:5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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