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메신저 활용한 UCC 마케팅 활발
 
이선필기자
▲     © 영남조은뉴스
이젠 UCC(User Created Contents)가 아니라 CCC(Corporate Created Contents)?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콘텐츠들을 일컫는 UCC가 인터넷 문화로 부각되면서, 네티즌들을 사로잡기 위해 직접 제작한 이미지 컨텐츠를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에서는, MSN 메신저 혹은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용 이모티콘을 제작, 자사의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P&G는 감자칲 ‘프링글스’의 MSN메신저용 이모티콘을 제작해 자사 홈페이지에 올려 두었다. 제품 패키지의 수염 난 할아버지 캐릭터 모양을 활용, 다양한 이모티콘을 만들었다. MSN 메신저 6.0버전 이상과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사용자라면 누구나 프링글스 홈페이지 (http://www.pringles.co.kr/p_street/icon.asp)에서 이모티콘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기발하고 깜찍한 메신저용 이모티콘들은 사용자들에게 재미를 주는 동시에, 상대방의 거부감을 최소화하며 자연스레 브랜드 홍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메신저 이모티콘의 빠른 확산 속도가 알려지면서, 기업들이 너도나도 메신저 이모티콘을 활용한 UCC마케팅에 동참하고 있다.

식음료기업인 CJ㈜ (www.cj.net)도 자사 브랜드들의 MSN 메신저용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컨디션, 한뿌리, 햇반, 뚜레쥬르 등 CJ의 대표 브랜드 14개를 이모티콘으로 제작했다. 숙취해소제 ‘컨디션’은 소주병과 컨디션이 어깨동무하면서 춤추는 모습을, ‘한뿌리’는 병이 갈라지면서 인삼 한 뿌리가 요염하게 웃고 있는 모습을 표현하여, 재미있고 깔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게임업체 넥슨도 최근 자사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모델인 ‘메이플걸’을 소개하는 브랜드 사이트(http://girl.maplestory.nexon.com)를 오픈하고, 메이플걸들을 활용한 메신저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역시 메이플걸 브랜드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다운 받은 후 사용할 수 있다. 이밖에 광동제약 비타 500, 하이트 맥주를 이미지로 사용한 이모티콘도 사용자들 사이에서 전파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MSN 메신저 공개사진, 메신저 창 배경스킨, 윙크 등 기업을 대상으로 한 메신저 묶음상품도 인기다. 이미 코카콜라, 미스터피자, 국민은행 등이 활용해 많은 호응을 얻은바 있으며,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 해피피트도 귀여운 펭귄 이미지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서비스 사업부 이구환 상무는 “메신저가 디지털 생활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으면서, 기업들이 젊은 세대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이모티콘을 제작하여 마케팅에 활용,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 메신저 이모티콘을 이용한 기업들의 UCC 마케팅 열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 MSN 메신저 이모티콘 이미지

 뉴스 출처 :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기사입력: 2006/12/14 [11:13]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메신저] 기업, 메신저 활용한 UCC 마케팅 활발 이선필기자 2006/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