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폐기물매립지가 시민생활체육공간으로 다시 태어나
 
이선필기자
▲     © 영남조은뉴스
산업폐기물 매립지의 침출수 유출로 인한 어장피해 논란 등으로 지난 20여년간 민원이 제기돼 왔던 경남 통영시 산업폐기물매립장이 정부의 적극적인 환경투자에 힘입어 시민의 생활체육공간으로 거듭 태어나게 됐다.

통영시 산업폐기물매립장(용남면 원평리 917-159일원, 약 1만8천평)은 1980년부터 통영시의 쓰레기매립장으로 이용되다가 1983년 7월부터는 산업폐기물매립장으로 사용되어 1990년 12월까지 약 26만㎥의 폐기물이 매립된 곳이다.

이 곳에 산업폐기물이 반입·매립되면서, 폐기물 침출수 유출에 따른 인근 수산양식장 피해문제가 발생되어 지난 20여년간 주민의 민원이 제기돼 왔는데, 끊임 없는 주민과의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매립장안정화사업을 추진, 시민생활체육공간으로 탈바꿈시킴으로써, 이 지역의 환경개선은 물론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본 생활체육공간이 조성된 부지는 연직차수벽공법으로 기 매립된 폐기물을 자체 안정화시키고 상부를 복토하여 마련된 것인데, 이 곳에 축구장·배구장·농구장·게이트볼장·배드민턴장·자동차야외극장·체력단련장 등 생활체육시설이 설치되었다.

※ 연직(鉛直)차수벽공법 : 흙막이나 물막이 목적으로 철제파일을 연속해서 지반 및 암반에 타입(항타작업으로 땅속에 박음)하여 차단벽을 형성함으로써 외수의 유입을 차단하고 침출수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지하연속벽체 형성공법을 말함

이번의 폐기물매립장안정화 및 생활체육공간조성사업은 2004년 2월에 착공되어 작년 12월에 완공, 금년 1월24일에 준공식을 가졌는데, 그간 투입된 사업비는 총 132억원(국고 76억원, 지방비 56억원)에 달한다.

이 번의 환경사업은 과거 산업폐기물의 부적정한 매립으로 오염되어 버려진 땅도 적극적인 환경투자와 의지만 있으면 다시 회생될 수 있다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특히, 참여정부에 들어와서 환경개선을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이루어 낸 하나의 좋은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사진설명 : 두창매립장(안정화사업 전)

 뉴스 출처 : 환경부

기사입력: 2007/01/25 [08:27]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페기물현장] 산업폐기물매립지가 시민생활체육공간으로 다시 태어나 이선필기자 2007/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