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에 비친 지구인의 사랑
복합장르의 비주얼 노벨 스오비
 
김은식

Story of Bug Eyed Monster (스.오.비)

■장르: 복합(혼합)장르 비주얼노벨

■제작사: 팀 아테나 (Team ATHENA)

■시놉시스: 지구에서 약520광년정도 떨어져있는 프레세페성단에서 파견된 우주생명체 특별조사단의 일원인 301은 태양계에서 유일하게 지적 생명체가 존재하는 지구로 특수한 임무를 부여받고 단독으로 투입되게 된다.

그 임무란 다름아닌 그들의 첨단을 달리는 모든 기술력으로도 해답을 찾아내지 못한 지구인들의 "그것"에 대한 구자료를 수집해 오는것.

301은 "현"이라는 지구인의 몸을 빌려 무사히 지구에 도착할 수 있었지만 도착하자마자 "여자"들로 인해 곤혹스러운 사건들에 연이어 휘말리게 된다.

그리고 수많은 고난을 헤치고 나아가 간신히 도착한 첫번째 임무지역,"카페 유.부.클.럽" 그곳에서 현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은 또 하나의 ......


■스.오.비란?: Story of B.E.M (이하 스.오.비)는 기존의 단순한 이미지와 글만으로 구성 되어있는 비주얼 노벨의 틀을 벗어나 다양하면서 높은 수준의 비주얼적인 요소는 물론, 수많은 분기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4개의 진엔딩과 수많은 서브엔딩을 가지고 있다.(100여종의 배경그래픽,35장의 이미지컷,20여명의 캐릭터와 200여 캐릭터컷)

또한 스.오.비만이 가지는 가장 독특한 요소로는 3종의 각기 다른 장르를 가지는 미니게임이 존재한다는 것이며, 이는 시나리오상에서 분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관문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스.오.비는 비주얼노벨 이란 장르의 대표적인 단점으로 지적되는 "일회성"과 "비게임성"의 해결을 시도한 복합(혼합)장르의 비주얼 노벨이라고 할 수 있다.

■스.오.비가: 스.오.비는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설명 할 수는 없는...말 하고자 "사랑"에 관한 정의를 지구인이 아닌 이방인...외계인의 하는 것, 시점에서 고찰해가는 보고서"라는 대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커다란 분류로 4개의 각각의 시나리오가 이야기하는 "핵"은 모두가 다르다.

민후아(순수한 정의), 한선경(시작과 끝), 장은미(친구), 한나경(정체성) 제작자의 입장에서 제시한 각 시나리오의 키워드는 상기와 같지만 이것은 결코 정적인 개념으로 제시한 것이 아니다.

"핵"은 감상하는 독자에 따라 유동적이고 가변적이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스.오.비 제작팀이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결과이기 때문이다.

캐릭터 프로필

현(301) - 나 이: 23세 (지구인 "현"의 신체기준) 키: 178 Cm, 몸무게: 74 Kg, 기 타: 스.오.비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인공.

그는 지구에서 약520광년정도 떨어져있는 프레세페성단 우주생명체 특별조사단의 일원... 한마디로 외계인이다.

현은 그가 모습을 빌리고 있는 지구인의 본래이름이며 조사단 동료들 사이에서는 301로 불려진다.

현은 자살하기전, 지구인 이었을 때는 인기는 그다지 많지 않은 언더락밴드 "그레인(Grain)"의 리드보컬 이었으며 아주 가난하고 능력없는 남자였다.

민후아 - 나 이: 20세, 키: 164 Cm, 몸무게: ?, 기 타: 서울명문 Y대학교 음대 성악과 1학년생. 인간같지 않은 미모를 가지고 있는 순도 200%의 천사표 숙녀.

어눌한 듯 하면서도 조용한 말투와 백치미 라는 수식어로 그녀를 대변할수 있다.

때문에 학교 내에서도 후아의 팬클럽이 생겨날 정도로 그녀는 인기가 높지만 정작 본인은 자신의 그런 대단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듯 하다. 장은미와는 고등학교 동창관계이다.


장은미 - 나 이: 20세, 키: 167 Cm, 몸무게: 60 Kg, 기 타: 초현상, 비현실적 사건을 주로 다루는 "월간X파일"지의 기자. 그녀는 언제나 논리적이고 냉철한 판단을 하는 현실주의자 이지만 오직 한가지, 외계인의 존재에
관해서는 특별한 신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항상 외계인의 흔적을 쫓아다닌다.

그녀의 아버지 장회장은 대한민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굴지그룹의 총수이지만 본인은 부에 대한 욕심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집을 나와 자유스러운 삶을 즐기고 있다.

한선경 - 나 이: 22세, 키: 175 Cm, 몸무게: 62 Kg, 기 타: 현이 리더로 활동하는 언더락밴드 "그레인"의 홍일점으로 포지션은 기타리스트.

아버지가 서울의 패권을 거머쥐고있는 거대조직 "은행나무파"의 총수이지만 그녀는 가출하여 어렵게 밴드활동을 하고 있다.

항상 명랑하며 잘 웃고 다니는 난천적인 성격이다. 하지만 밝은 웃음뒤로 자신의 진심을 잘 숨기며 어떤 일이든지 혼자서 고민하고 해결하려고 하는 단점이 있다. 밴드 초기맴버로서 옛날부터 현을 짝사랑하고 있었다.


한나경 - 나 이: 19세, 키: ?, 몸무게: ?, 기 타: 한선경의 친동생. 언니 선경과는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며 고등학생이지만 벌써부터 조직의 일
기사입력: 2003/10/01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