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문분야 평가시스템 개혁해야 | ||
대학 학문분야 평가를 둘러싼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대학 교수들과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유는 대학학문 분야의 평가체제 방식 때문이다. 교육부는 대교협과 교수들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중재에 나섰으나 문제는 쉽게 해결될 것 같지 않다. 대교협은 지난 6월 평가편람을 전국 대학에 배포하며 평가를 추진했다. 그런데 반응은 없었다. 교수들은 현재 평가 방식이 대학 학문분야의 특성과 무관한 획일적인 평가라며 이에 응할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 교수들은 또 대교협의 평가 추진은 객관성과 신뢰성, 정확성이 결여되는 등 문제점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교협의 학문분야 평가에 대한 문제 제기에 대해 교수들은 평가거부가 아니라 정확하고 합리적이며 공정한 학문분야 평가 시스템의 정립을 위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교수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는 한 평가에 응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교수들의 주장에는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대학은 초. 중. 고교와는 다르게 사회를 이끌 지도자 즉 전문지식과 전문기술을 겸비한 간부를 육성하는 교육기관이기에 그렇다고 한다. 교수들은 정확하고 합리적인 학문분야 평가 시스템이 정립되지 않으면 대학 학문으로서의 가치가 상실될 수 있다는 논리다. 교육부는 매년 2~3개 학문 분야를 선정해 평가해오던 부분이 중단될 위기에 처하자 여러가지 개혁안을 내놓았다. 내년부터 평가에 대한 논란을 방지하고 평가 결과가 대학과 학문 분야에 기여할 수 있도록 평가 제도를 대폭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가 마련한 개혁안에는 대학이 연구영역이나 교육영역을 선택해 평가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 현재 10년 주기인 학문분야 평가를 3년 주기로 하며 평가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포함시켰다. 현재로선 교육부의 노력과 개혁 방안이 교수들과 대교협에게 얼마나 인식될 수 있을 것인지는 알 수가 없다. 평가체제 방식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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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03/10/17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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