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 줄이려면 입시제도 바꿔야
 
관리자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입제도가 사교육을 부추긴다는 학생들의 주장은 충분한 설득력을 갖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 11일 정부중앙청사 16층 회의실에서 사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의견을 듣기 위해 중․고교생과 대학생 등 15명과 간담회를 마련했다.

학생들은 이 자리에서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을 강하게 질책해 곤혹을 치르게 만들었다. 학생들이 우리나라 입시제도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학생들은 "현재 대입제도가 사교육을 오히려 부추기는 것이며 학교는 학원만큼 학생 개인에 대해 관심과 배려를 기울이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학생들은 또 학교에서는 내신에 초점을 맞춘 암기 위주의 교육이 이뤄지는 반면 대입을 위해 가장 중요한 수능시험은 높은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수두룩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학원에 가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학교 교육이 얼마나 잘못된 방식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지 드러나는 대목이다.

학생들의 주장처럼 사교육비를 줄이는 방안은 대입수능 시험을 없애든지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진학하도록 하는 방법 밖에 다른 방안이 없다.

며칠 전 수능시험은 끝이 났지만 시험을 막 끝낸 지방 학생들이 면접․논술고사 준비를 위해 서울의 강남학원으로 몰리고 있는 부분도 여기에 맥락을 같이 한다.

오로지 유명 대학을 가기위해 한달에 체류비용을 포함한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하는 학원을 찾는다는 것은 잘못된 우리교육의 실정을 나타내 부분이라 부끄럽기만 하다.

더구나 인솔교사까지 동행해 입시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서 교육부는 무엇을 느끼는지. 우리교육의 정책이나 현실을 볼 때 학생들이 좀더 좋은 대학을 가려고 욕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학생들의 욕심을 부채질 하는 곳은 교육부이며, 또한 사교육기관인 학원들이다.

얼마전 대통령이 지방대학 육성 정책을 언급한 적이 있다. 사교육비 절감방안이 지방 대학들의 육성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교육부는 인식해야 된다.

대학간 격차를 줄이고 학벌구조를 깨는 근본적인 대책이 나와야 사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처럼 교육부는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조사해 실천해야 될 책임이 있다.

교육부가 대입제도를 개선하지 않을 경우 우리나라 공교육은 더 이상 유지 될 수가 없다는 점은 불을 보듯 뻔하다.

지난 국민의 정부는 2002년 대입제도 개선을 통해 사교육비를 줄이고 공교육을 정상화 하겠다고 발표 했으나 실패했다.

그 원인은 입시위주의 교육을 걱정하고 사교육비 부담에 대한 개선은 바랬지만 무한 경쟁의 대학입시를 부추키며 이율배반적인 정책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국민의 정부 당시 초. 중. 고교생들의 과외가 두배 이상 증가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교육개발원의 발표 내용에서 보듯이 과외규모가 20조원에서 28조원까지 추정한 사실은 그만큼 공교육이 학생들의 욕구를 해결해 주지 못했다는 증거다.

마음과 머리는 제상을 바라지만 몸과 행동은 따라주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현재와 같은 입시제도는 학생들의 점수로만 대학이 평가되는 제도로서 대학발전을 위해서도 학생 개개인의 미래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학생들이 입시지옥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현재의 대입제도를 바꾸는 것이고 나아가 그 방법이 우리교육의 황폐화를 막을 수 있는 길임을 교육부는 인식하길 바란다.

기사입력: 2003/11/18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