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류독감 발생
정부, 비상 방역체계 가동
 
강명기 기자

최근 북한이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 사실을 공식 인정함에 따라 정부는 28일 오후 통일부, 농림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고 조류독감 방역대책을 적극 시행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봉조 통일부 차관은 "조류 인플루엔자의 국내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비상대책팀을 발족해 국내 방역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또 "북측에 피해 및 조치 상황 등 정보 제공을 요청하고 우리측 지역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북측의 요청이 있을 경우 약품과 장비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을 막기 위해 국제보건기구 (WHO) 등 국제기구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에 앞서 북한에서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했다는 의심 징후를 포착하고 북한산 닭고기 40t 수입금지조치와 함께 11일부터 경의선 및 고성 출입사무소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을 왕래하는 이들에 대해 열 감시 활동을 벌여 왔다.
 
이에 따라 인체감염 예방 수칙을 배포하고 선박 및 차량 등에 대한 검역을 강화한 결과 현재까지는 조류 인플루엔자가 유입된 사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음은 이봉조 차관과의 일문일답.
 
- 북측과 접촉해 회담을 열 용의도 있나.
▲ 우선 북측의 피해상황과 규모, 또 북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보해 우리측 지역에 전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 과정에서 북의 지원요청이 있다면 필요장비와 기술적 지원을 해나갈 것이다. 필요하다면 지원의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 실무 접촉도 검토할 수 있다.
 
- 최근 북한에서 닭고기 40t을 반입하려던 것을 금지했는데 이같은 조치는 언제까지 계속되나.
▲ 조류독감 발생이 공식 확인된 만큼 완전히 해결됐다고 판단될 때까지는 북으로부터 일체의 가금류 수입을 금지한다.
 
- 용천사고 때와 비교했을 때 정부의 북한 지원 대책이 소극적인 것이 아닌가.
▲ 이번 사안은 특수하다. 어떤 물건이든 가리지 않고 필요한 상황이었던 용천사고 때와는 달리 이번 문제는 바이러스 형태와 성질 등에 대한 정보가 있어야 이에 맞는 진단 및 예방약 등을 판단할 수 있는 특별한 상황이기 때문에 정보 확보가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조류 인플루엔자 대책은 시간을 다투는 급박한 사안인만큼 이를 감안해 대처해 나가겠다.  

기사입력: 2005/03/29 [02:32]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