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사랑으로 관찰해야
과학, 음악, 기억의 천재들
 
하트만 특파원

성인의 또는 부모의 판단으로 타 자녀와 달리 영리하지 않은 자녀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고 부모들은 절망에 빠질지도 모른다.
 
그러나 성인들의 단순관념의 척도로 자녀의 영리함을 판단하지말기를 권한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성인들이 생각하지 못한 미국에서 자녀를 출세 가도만을 위해 학교에 넣는다면 적극적인 부모로 고소 당할 수 있으며, 자녀의 재능을 발견 못한 채 방치한다면, 자녀에게 학과는 더 이상 흥미로 작용하지 못한다.

여기 Sho Yano가 적절한 예이다.

대학 진학 적성 시험 테스트 만점 1600에서 1500를 기록한 Yano는 그의 부모와 선생님의 결정으로 빠른 진학의 방법을 선택하고, 그의 선생님들의 격려하에 4년 전 시카고 Loyola 대학에 입학한 그의 나이는 9세였다.

" 어떤 사람들은 정말로 내가 적극적인 엄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당신의 자녀가 그의 생활을 즐기면서 학과를 그렇게 빠르고 잘 체득할 수 있다면,자녀를 멈추도록 할 수 없다."라고 그의 어머니는 말한다.

" 나는 재능이 있다. 나는 신으로부터 선물을 얻었고, 그 선물을 낭비하지않고 내 스스로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년에 걸쳐 Loyola대학에서 공부하여, 12세에 졸업한 Yano는 말한다. 현재 14세의 Yano는 시카고 대학교에서 의학을 전공하는 2년차다.

또 다른 천재 Greg Smith는 우주를 동경하며, 의학과 정치학을 전공하고 싶어하는 소년과 CBS와의 첫 만남은 프로리다 잭슨빌의 Orange Park하이스쿨을 졸업할 당시인 9세 때였다.

하이스쿨을 졸업한 그는 "나의 모든 생활 내내, 학업을 다시 시작하는 것은 기쁨이다. 내가 사랑하는 것 안으로 돌아온다고 생각하면 기쁘고, 여름 내내 대부분의 아이들이 교실 있고, 같이 놀 수 있어 기쁘다." 라고 스미스는 말한다.

스미스는 생명공학자인 아버지 로버트씨와 공연 예술 센터의 감독으로 한때 일한 자넷의 유일한 자녀이다.

" 생후 14개월의 그는 책들을 기억하고 구두로 답 할 수 있었고, 18개월에 그는 더하고 그리고 뺄 수 있었다. 그의 IQ는 세계에서 최고인 IQ의 1/3%중 이미 15%를 차지하고 있다. " 스미스를 계속 테스트했던 자넷은 말한다.

이같은 스미스의 놀라운 지적 발달을 보며 부모들은 무엇을 느꼈을까?

" 나는 그의 지적인 능력이 내 것을 능가할 시간이 곧 올 것이라고 추측했다. 하지만 그가 6세에 나를 능가할 것이라고 상상하지 않았다."라고 자넷은 말한다. 스미스가 즐기는 게임은 그가 발명한 게임 중 하나이다.

랭카스터에 거주하던 스미스는 또래의 학교에 입학시켰으나, 학과에 지루함을 느껴 문제가 발생하였다. "학교를 그만둔 그에게 줄 수 있었던 것은 그를 바쁘게 하는 것, 부모가 그를 위해 찾지않고, 그의 자신의 방법에 맞춰 찾게 하였다."하지만 홈 스쿨링에 한계를 느낀 부모는 그의 능력에 맞추어 수업을 이끌어 나갈 학교 시스템을 찾기로 결정했다.

그곳이 바로 잭슨빌이다. 그곳에서 그는 2학년으로 시작 하였으나, 빠르게 4학년으로 등급 하였으며, 3개월 만에 6학년으로 등급 되었으며, 대수학을 배우고 있었던, 그는 7학년과 8학년을 건너뛰고 9학년을 11개월에 완성하였다.

" 읽고, 배우는 것이 최대 관심사”라고 스미스는 말한다. 하지만 자식을 위해 더 이상의 선택을 할 수 없는 그의 부모는 아들이 놓쳤거나, 놓칠 유년기에 대해 매일 걱정한다. 하지만 부모의 걱정과는 달리 "나는 세가지 직업을 갖기를 원합니다. 하나는 연구하는 의사로 병을 위한 새로운 치료들을 찾아내려고 노력하기를 원하며, 정치가로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려고 노력하는 것 과 항공 엔지니어로 우주 공간에 정거장을 건설하는 것이다.” 라고 명확하게 자신의 장래를 설계하고 있다.

스미스의 나름대로의 계획은 24 년 동안의 학교 내에 남을 것이며, 34세에 정치가가 되기를 희망하며, 13세에 버지니아 대학에서 수학 학위를 취득한 그는 15세에 Randolph-Macon 대학의 의대로 진학하였다.

인간의 마음 속엔 많은 미스테리들이 있다. DNA , 교육 그리고 운(?)의 어떠한 조합이 아이를 경이로운 천재로 만드는 것일까? 어떻게 재능들이 때때로 엄격한 정신적 무능을 가진 아동들에게 진행되고있는 것일까?

또 다른 예로 음악적인 경이로움에 대한 보고서를 살펴보자.
로스앤젤레스에 거주하는 한 눈먼 소년은 옷을 입거나, 그의 집으로 향하는 길을 기억할 수 없다. 그러나 그는 음악을 위한 불가사의한 귀를 가지고 있다. 그의 어머니 캐서린은 ”그의 두 번째 생일 선물인 키보드를 통해, 다른 하나의 세계 안으로 이동하였다."라고 말한다.

렉스는 음악적 학자 이나, 심오한 무능을 지닌 그의 음악적 재능은 그의 뇌 안에서 보조 되고 있다. 박수 갈채를 사랑하는 9세의 한 소년은 음악에 의하여 무능의 어둠으로부터 구조된 것이다. 음악이야말로 그를 세계의 휴식으로 이끄는 유일한 길인 것이다.

아동의 천재성에는 부모의 관찰력이 따른다. 비록 정신적무능으로 판단된 아동들에게서 천재성이 발휘되는 예도 많이 있으며, 아동들의 이 같은 천재성을 알아 차리지 못하거나, 부모의 부주의에도 자녀의 천재성이 묻혀 발휘되지 못하는 예도 또한 많다.

사랑하는 자녀를 지켜봄으로 자녀의 적성을 바로 찾아 주는 것이 필요함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사입력: 2005/04/02 [01:25]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자녀] 자녀 사랑으로 관찰해야 하트만 특파원 2005/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