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타국어 사용 청소년 영어실력 평가
킨더가든 준비 요령과 웹 통해 알아보는 교과목
 
하트만 특파원
첫아이가 5살이 되어 프리스쿨이 아닌 킨더가든에 입학해야 하는 나이가 되면 이 년령대에 첫 자녀를 둔 한인 부모는 물론 미국인 부모도 자녀보다 더욱 긴장하게 된다.
 
한국식으로 생각하면 킨더가든을 단지 유치원으로 생각 할 수 도 있겠으나, 미국의 Kindergarten은 명확히 초등학교 교육의 일부이다. 공립학교의 킨더가든을 다니게 될 때는 학비를 낼 필요가 없다고 흔히 알고있다. 하지만 이때 반나절 교육 프로를 수강할 것인지, 종일수업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 부모들은 우선 결심하여야 하며, 반나절 반은 무료 그리고 종일교육은 주마다 다르지만 약 180-200달러를 매달 지불하게 된다.
 
반나절 교육프로는 3시간30분가량의 수업으로 오전반과 오후 반으로 나뉘며, 그 외에는 8시부터 3시30분까지의 정규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다. 연령 제한은 주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전화로 학교에 자녀의 생년월일을 이야기하면 자세히 알 수 있으며, 통상 9월을 기준으로 5세가 되는 아이들은 9월 새 학기부터 거주지의 주소에 따라 정해진 킨더가든을 다니게 된다.
 
주에 따라 입학 날짜에는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이 초등학교에 병설되어 있어 학구 내의 주민은 절 차만 밟으면 누구나 입학할 수 있다. 하지만 입학전인 4월에서 5월까지 학교에 따라 테스트 날이 정해져 있다. 이는 알파벳 읽기, 발음 그리고 색 과 도형에 대한테스트로서 자녀의 미진한 부분을 학부모에게 알리고 입학 전까지 집에서 가르치기를 권장하고 있다.
 
또한, 테스트를 보는 날 양호교사의 동참으로 아동의 건강상태와 출생증명서 예방접종 등의 서류를 같이 검토하게 된다. 유치원 교육에 대한 사고방식은 초등학교 입 학 준비를 위한 교육 내용이 대부분인데, 표현력 , 언어력 , 숫자 등 한국과는 그 내용이 차이가 난다. 한 학급 당 각 주와 교육 구에 따라 다르나, 평균적으로 18명-25명 사이에서 반편성이 이뤄진다.
 
하지만 공립일 경우 학생수는 많아져 한 반에 30∼40명 정도 안팎이며, 사립의 경우 한 반에 10∼15명 안팎이며 선생님은 2명 이다. 킨더가든의 교육 프로그램은 개성을 살리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학교가 많다. 특별한 경우 정해진 학교를 바꾸고 싶다면, 해당 학교의 사무실을 방문, 학교를 바꾸고 싶다는 서류에 사유를 써서 제출할 수 있으나, 쉽지는 않다.
 
킨더가든의 교육은 주마다 각 학년별 기준을 마련하여, 이 기준 하에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킨더가든은 집단 속에 서 함께 행동하는 것이며, 보다 더 다른 사람과 틀린 자기다움을 발표하는 훈련을 중 시하고 있다. 또한, 1학년 이후의 정식 학교 공부를 준비하는 단계로서, 학교 생활을 즐겁게 생각하고, 건강하게 지내며, 배움을 즐기는 품성을 닦는 기간으로 설정된다.
 
만일 킨더가든에서 정확히 무엇을 배우는 지를 알고 싶다면, 해당 주 교육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되고, . 각 주의 경우 www.cde.(각주의 약자를 넣어).gov/standards/를 방문하면, 영어, 수학, 과학, 사회과학, 예술 별로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영어를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경우 미국 교육현안 중의 문제인 영어 미숙 학생의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공동으로 노력하고있다. 한 예로 각 주의 킨더가든에서 학생을 받아들일 때 가정언어 서베이를 하여, 가정에서 영어 이외의 언어를 쓰는 경우에는 Language Assessment 센터에서 영어실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시험을 치르도록 하고 있다.
 
이는 전학을 오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 시험을 통해 만약 영어 미숙 학생으로 판정되면 매년 시험을 치러 그 향상된 수준을 측정한다. 시험에서 평균 점수 이상의 수준을 획득하면, Fluent English Proficient로 판정되면서 이 문제가 해소된다.
 
미국의 자녀 교육은 어릴 적부터 자립시 키는 교육을 중요시한다 그 때문에 미국 가정에서는 세 살짜리 어린아이라도 자기는 무엇이 하고 싶다든가 무엇이 필요하다는 등의 표현이나 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엄하게 훈련시킨다. 한국 부모들처럼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돌봐 주는 일은 미국 유아교육에서는 통용되지 않는다.
 
한국 유치원 중, 입학하기 전 자기의 몸치장, 손씻기, 양치질, 코 푸는 일, 용변처리 등을 스스로 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만, 미국의 유치원에서는 세 살 까지 이와 같은 일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놀며 심신의 발달을 촉진하지만 아이들의 뒷바라지는 하지 않는다. 그것은 교사가 아이들을 돌보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해 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어디까지나 아이들의 자발성 , 독립심을 기르는 것을 중시하는 교육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의미에서도 유아가 있는 부모는 미국 교육에 관심을 갖고 유아 시설의 실태를 잘 이해해 둘 필요가 있다. 킨더가든에 필요한 서류 필요한 서류가 약간씩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서류로는
 
1. Proof of Residence/ Address : 거주 증명서. 아파트 계약서나 전기요금 영수증 등,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함.
 
2. Certified Birth Certificate : 출생증명서를 요구하나, 여권을 제시해도 되는데 정확한 나이계산을 위한 것이다.
 
3. Current Immunization Records : 접종 면역 증명서. 학교 등록 전 면역주사를 다 맞혀야 한다.
 
4. Physical Examination Report : 건강진단서.
 
5. Social Security Number : 소셜시큐어리티 번호 등이 이에 속한다.
 
이민을 생각하고 있는 가정이라면 어린 자녀의 킨더가든 입학 절차를 알아두면 적절한 도움이 될 것이다.
기사입력: 2005/04/20 [09:32]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영어 평가] 美, 타국어 사용 청소년 영어실력 평가 하트만 특파원 2005/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