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대학(사이버대학) 학위 장사 의혹 조사
교육부, 6월까지 17개 대학 실태조사, 개선안 마련키로
 
김슬기
원격대학(사이버대학)의 ‘학위장사’의혹에 대해 교육인적자원부가 전면 실태조사에 나선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전국 17개 원격대학 전체를 대상으로 6월까지 학점관리와 시간제등록제 등 학사운영에 대한 전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교육부는 "최근들어 원격대학 교육의 질적 수준이 저하됐다는 여론이 높다"며 "특히 일부 원격대학이 출석수업을 하지 않는 점을 악용, 브로커들이 시간제등록제를 이용해 학위장사를 한다는 의혹 등이 제기됨에 따라 당초보다 조사범위를 대폭 확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일반대학교에 비해 시공간적 제약을 덜받는 원격대학은 성인의 계속교육을 위해 지난 2001년 처음 도입돼 올해 2월 첫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현재 17개 대학에 약 3만5000여명이 등록, 수강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학사운영 뿐 아니라 원격대학 설립시 제시한 설립조건 이행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를 병행하며, 서류조사 외에 온라인, 현지 확인 조사도 실시한다.

조사결과 위법 또는 부당한 운영사례가 있으면 인가취소, 모집정지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한편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7월까지 경쟁력 있는 원격대학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우수 운영사례를 발굴해 원격대학 발전 모형으로 제시하기로 했다.

기사입력: 2005/05/11 [22:29]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