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학교 활성화…사교육비 절감 기대
 
강명기 기자
내년부터 지역사회의 교육수요를 담아낸 ‘방과후 학교’가 본격 운영돼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줄 전망이다.

올해 시범 운영을 거쳐 전국으로 확대되는 방과후 학교는 원어민 영어, 예체능 특기, 교과 관련 보충학습 등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저소득층 자녀에 대해서는 교육비도 지원된다.

노무현 대통령 내외가 3일 오후 "방과후학교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관악구 봉천동 소재 인헌중학교를 방문, 원어민 초등영어교육 수업을 참관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3일 그 동안 학교현장에서 실시해온 특기적성교육·수준별 보충학습·방과후  교실 등 모든 방과 후 교육활동을 포괄해 방과후 학교를 도입, 운영키로 하고 이를 위해 초중등교육법 23조 2항(방과후 학교)를 신설키로 했다. 개정안은 지난 9월 국회 교육위를 통과, 현재 법사위에 계류 중에 있다.

이번에 확대되는 방과후 학교는 해당학교의 재학생은 물론 타학교 학생, 성인 등을 모두 교육대상으로 포괄, ‘누구나 원하는 학교에서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된다.

개별 학교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직접 운영하거나 비영리기관에 위탁 운영하게 된다.

예체능 전공자·학원강사 등 인력풀 구축

강사의 경우 현직 교원을 포함해 교원자격소지자, 자격증을 가진 예체능전공자, 학원강사, 예비교사, 학부모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인적자원이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교육청별 인력풀을 구축해 학교에 제공하고 지도강사의 순회 및 교류 확대, 농어촌 도서벽지 학교 외부강사에 대한 강사비 등을 보전해 주기로 했다.

교육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저소득층에 대한 교육비를 지원, 경제적 사정 때문에 교육기회를 상실하는 일이 없도록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각종 강좌의 수강료는 일반 학원의 20-50% 선에서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할 경우 지역사회의 청소년 수련관, 사회복지관, 종합회관, 도서관, 체육시설, 인근 대학 등 지역의 다양한 시설과 공간을 활용하게 된다.

2007년 전국 모든 학교 확대


교육부는 내년 20-50%의 학교에서 방과후 학교를 열고, 2007년부터는 전국의 모든 학교로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방과후 학교 도입을 통해 단위학교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에서 벗어나 열린 학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파트너십을 형성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사교육비를 대폭 경감,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사입력: 2005/11/04 [01:34]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