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이달 중순 시범실시
 
강명기 기자
빠르면 이달 중순부터 전국 48개 초·중·고교에서 교원평가제가 시범 실시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4일 학부모 및 교원단체와의 최종합의에는 이르지 못했으나 이들 단체들의 의견을 대부분 수렴한 복수안을 만들어, 시범사업 실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진표 교육부총리가 4일 1년8개월여간 교단을 뜨겁게 달궜던 교원평가제 도입 확정을 발표하고 있다. 교육부는 관련 단체들과의 협의 결과를 수렴한 시범실시안을 만들어 이달 중순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사진 홍보지원팀 변성주)

이로써 지난해 2월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통해 발표됐던 교원평가제는 1년9개월여 만에 교원단체의 반대와 학부모단체의 강행주장이 부딪치는 진통 끝에 제도도입의 물꼬를 트게 됐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7일 사업시행공고를 하고 8일부터 일선학교의 신청을 받아 이달 중순부터10개월간 교원평가제를 포함한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교원평가제는 교사·교감·교장 등 모든 교원을 평가대상에 포함하고, 교장‧교감 및 동료교사, 학생·학부모가 평가자로 참여토록 했다. 평가 결과는 해당 교원과 학교장에게 제공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교 운영 개선에 활용하게 된다.

김진표 부총리 "학교교육 신뢰회복 계기 될 것"

이와 함께 교육부는 교원평가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교원 연수 및 교과연구회 활성화, 교수‧학습방법 개선 지원 등을 시범운영하는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사업’으로 시범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교육부는 이제까지 합의된 부분은 제도에 수렴하되, 이견을 보였던 부분은 2개안으로 만들어 일선 학교가 선택,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이후 공론화 과정을 거쳐 수정·보완키로 했다. 상세한 시행방법은 단위학교 교원평가관리위원회의 자율적 선택사항으로 넘겼다.

한편, 교육부는 각 단체와의 협의과정에서 합의한 교원 수업시수 감축방안과 업무경감방안, 교원 양성‧연수‧승진제도 개선방안은 내부안을 정리해 다음 주에 발표할 예정이다.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교원평가제 도입을 계기로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여 학교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정부와 교직단체· 학부모단체가 함께 협력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원평가제 도입 일지

ㅇ 2004년 2월,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교원평가제 추진 발표
ㅇ        3월11일, 교원평가제도 개선 TF 구성(‘04.3.11~)
ㅇ        5월, 의견수렴 시작(교직단체 20회, 학부모단체 4회)
ㅇ 2005년 5월3일, 정부시안 발표, 공청회 개최
ㅇ        5월18일, 교직3단체 중심 교원평가 저지 공동대책위 구성
ㅇ        6월24일, 학교교육력 제고를 위한 특별협의회’구성
         ※ ‘부적격교원 대책’ 발표(‘05.9.5)
ㅇ        9월2일,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 협의회 탈퇴
ㅇ        10월21일, 인간교육실현 학부모연대 특별협의회 복귀 의사 표명
ㅇ        10월24일, 제4차 특별협의회 개최 및 실무지원단 집중협의
ㅇ        11월4일, 제5차 특별협의회 최종 협의 및 각 단체 입장 표명

기사입력: 2005/11/04 [23:51]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