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부총리 “교원평가 반대 연가투쟁, 국민비판 받을 것”
 
강명기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6일 “일선 학교 선생님들이 교원평가 시범운영에 대해 명분 없는 반대를 하거나 연가투쟁을 할 경우 국민들로부터 많은 비난과 질책을 받게 될 것”이라며 오는 8일부터 시행하는 교원평가 시범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선생님들의 자부심과 긍지를 위한 새로운 출발을 위하여와 학부모에게 보내는 학교교육의 신뢰를 기대하며 편지를 통해 교원평가제 도입이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교원평가, 선생님 전문성 신장시키고 당당한 교육 위한 것”

김 부총리는 교사들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지난 4일 발표한 교원평가 시범사업은 교직단체가 주장하는 교원 통제 수단이나 구조조정 수단이 아니라 선생님들의 전문성을 신장시켜 선생님들이 떳떳하고 당당하게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하고자 추진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자신의 수업이나 교육활동에 대해 동료 교원·학생·학부모들로부터 의견을 들어 자기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지 승진·보수 등에 사용하자는 것은 아닙니다”며 전교조와 한국교총의 시범실시 반대 주장을 반박했다.

교원평가제에 대해 전교조와 한국교총은 지금까지 현행 근무 평정 제도의 불합리성을 이유로 폐지와 유지ᆞ개선 주장을 해 왔다.

김 부총리는 교원평가 시범실시에 반대하는 일부 교사들의 연가투쟁 입장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김 부총리는 “교실의 아이들을 버리고 거리로 나서는 연가투쟁으로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사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일은 어떠한 경우에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한 뒤 “이제는 교원평가 시범운영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전개되도록 대안을 제시하고 함께 고민하며 노력하는 지혜를 보여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교원평가를 포함해 시범사업 내용을 교원연수ᆞ연구 활성화 방안, 교수ᆞ학습 지도력 제고 방안과 함께 시행하고 △교원 수업시간 감축 △업무 경감 △인사ᆞ승진제도 개선 △양성ᆞ연수 제도 개선방안도 마련해 나갈 것임을 재차 강조했다.

시범사업 추진, 교원단체ᆞ학부모 단체 의견 수용해 결정

김 부총리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교육의 신뢰를 기대하며” 편지에서 교원평가 목적이 교사들 전문성을 높이는 것과 공교육 질적향상에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교원단체들의 요구를 수용하여 교직단체(전교조·한교조·교총)과 학부모단체(참교육학부모회·인간교육실천학부모연대) 대표로 특별협의회를 구성하여 교원평가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논의한 후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한 “그동안 정부가 여러 단체들의 안을 받아들여 수정한 안과 교직단체들의 주장을 수용한 두 가지를 복수안으로 제시하고 시범학교에서 선택하여 운영하도록 했다”며 정부의 일방적 결정이 아니라는 점을 밝혔다.

김 부총리는 학부모 수업 참관 평가에 대해 “대부분 외국에서도 학부모의 참여는 교육만족도 조사로 대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고 설명했고 “이는 특별협의회 논의에서 학부모단체들도 모두 동의한 일”이라고 말해 교원평가 시행에 대한 학부모들의 이해를 당부했다.
기사입력: 2005/11/07 [01:19]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