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국립대 교명 울산, 국립 배제 어찌하리오
 
김영호 기자
울산국립대설립 범시민추진단(상임의장 박일송)은 30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오후 2시 기자회견을 통해 "(가칭)울산국립대 교명과 관련, 교육부가 17일 유사교명이 불가하다라는 것은 잘못된 처사"라고 밝혔다.
 
이들은 교육부가 지난 17일자로 울산시에 보낸 공문에는 "설립주체(국립·도립) 및 국가명의 표기는 사립과의 형평성 차원에서 불가하다"며 "또 학교종류명칭(대학교)을 제외한 부분이 모두 동일한 교명은 유사교명으로 간주되며, 기존대학의 권익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는 유사명칭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고 명시돼 사실상 신설 울산국립대 교명에서 울산과 국립이라는 명칭은 제외하라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현재 울산시에서도 교육부의 공문의 내용대로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20일 ~ 11월 3일까지 공모하고 있다"며 국립대 범시민추진단은 "이는 13년간 서명운동, 시민운동의 노력에 비해 조급한 처사"라고 전했다.
 
이는 교육부는 울산시에 11월 10일까지 3개의 교명을 추천토록 하고, 이를 국가균형발전위 소속 울산국립대추진위에서 최종 확정한다는 방침에 전격 반발하는 입장이다.
 
박일송 상임의장은 "3년전 교육부에 문의시는 당시 교육부 담당자가 지명과 국립 문구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하는 지침은 없어졌으니 자율적으로 해도 된다고 명확히 답해 놓고, 이제와서 갑자기 이에 반하는 지침을 내린 것은 특정인의 사주가 있었다는 것을 말한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박 의장은 "울산지역 유일의 4년제 대학인 울산대학교가 국립대 명칭에 울산이라는 단어의 사용을 금지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어 이같이 공모했다"고 설명했다.
 
범시민추진단은 요구사항으로 △울산국립대의 설립취지를 살린 교명사용에 대한 자율권 보장, △교육부의 방침이 오는 12월 개최 예정인 정기국회 통과를 취소해 여유를 두고 추진할 것, △울산시가 교명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교명 확정 후 단수로 교육부에 보고할 것 등을 제시했다. [e조은뉴스 기사제휴사=광역뉴스]
기사입력: 2006/10/31 [11:56]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