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내버스 12월 21일부터 준공영제 시행
 
김성태 기자
광주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오는 12월 21일부터 시행된다.
 
광주시는 준공영제 시행 준비가 대부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어 11월 16일 오후 5시 시청3층 상황실에서 박광태 광주시장과 시내버스 노·사 대표간에 준공영제 이행 협약식을 갖고 오는 12월 21일 노선개편과 동시에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과 함께 노선개편을 시행함으로써 12월 21일부터는 시의 대중교통 이용체계가 대폭 바뀌게 된다. 
 
 먼저, 시내버스 노선이 현 77개 노선에서 86개 노선으로 전면적으로 개편된다. 급행간선버스(적색 5개노선), 간선버스(노랑색 19개노선), 지선버스(녹색 62개노선)로 노선이 구분되고 각 노선간에 무료로 환승해서 이용할 수 있다.
 
노선운영방식은 공동배차방식에서 노선별 운송사업자를 지정해서 운영하는 개별노선제로 바뀐다.
 
또 시내버스/지하철/마을버스를 상호 연계해서 이용할 수 있는 통합환승요금제가 시행된다. 교통카드 한장으로 각 교통수단간 환승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환승기준은 버스 승차시간 기준 1시간 이내(지하철을 선탑한 경우는 하차시간 기준 30분 이내)로 횟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시는 교통카드 시스템 개편으로 시내버스에 후불교통카드가 도입되고 어린이교통카드도 도입한다. 또한 광주·전남 교통카드 호환이 시행되어 광주와 전남버스를 이용할 때 두개의 교통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이 없어지지만 무료 환승은 적용하지 않는다.
 
이와함께 광주시내버스에도 첨단시스템인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이 구축되어 배차시간 준수, 앞·뒤차간 적정간격 유지 등 실시간으로 버스운행상황을 관리하고 통제하여 정시성을 대폭 개선하고 운행실적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야간번호식별이 용이한 LCD번호판이 도입되고, 승강장 시설도 경유노선을 상세히 알 수 있도록 개선된다.
 
광주시는 준공영제 시행일까지 남은 기간동안 노선개편 등 바뀌는 내용에 대한 홍보에 총력을 기울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지난 7월부터 사측과 운송원가 협상을 시작한 이래 최근 합의를 도출함에 따라 준공영제 이행협약식을 갖게 되었다”면서 “운송원가 협의결과에 따라 내년도 국비 25억원을 포함해서 148억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내년도 예산에 반영 시의회의 심의를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06/11/17 [16:17]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