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세상을 달군 화제의 유행어는?
2006 신조어/ 유행어 1위는 단연 ‘된장녀’
 
박광선 기자
2006년. 그 어느 해 못지 않게 인터넷 세상이 뜨거웠던 한 해가 저물고 있다. 특히 사회 곳곳의 일들이 온라인 바람을 타고 재생산, 확산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 크게 유행 되기로 했으며, 새로운 언어들을 탄생시키기도 했다.      
  
 야후!코리아(www.yahoo.co.kr, 대표이사 성낙양)는 23일, 1월부터 10월까지 누리꾼들이 많이 찾은 검색어 중 2006 네티즌들 사이에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 및 유행했던 검색어를 집계해 순위를 발표했다. 또 통합 인기 검색어 순위 50위와 함께 연기자, 운동선수, 드라마, 가수 등 분야별 인기 검색어 20위를 공개했다.
 
 2006년 온라인 최고의 화제 유행어는 ‘된장녀’(1위)라는 신조어가 차지했다. ‘된장녀의 하루’ 라는 온라인 게시글로 촉발된 이 논란은 인터넷을 타고 남녀 성대결에 가까운 논쟁으로 이어졌다. 안티 된장녀 사이트가 생겨났는가 하면 ‘된장녀 키우기 게임’ 등이 등장하기도 했으며, 또 된장녀 논란이 언론을 장식하며 파장이 지속되었다. 작년부터 우리 사회에는 개똥녀, 시청녀, 엘프녀, 딸녀, 개풍녀, 치우녀 등 일명 ‘00녀’로 지칭되는 신조어가 계속 양산되며 끊임 없는 논쟁으로 이어져왔다.  
 
‘상상플러스’에 출연한 영화배우 김수로씨가 선보인 ‘꼭지점댄스’(2위)는 2006 독일월드컵 공식 응원 댄스가 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꼭지점댄스 배우기’ 동영상, 아드보카트, 마돈나의 꼭지점 댄스 등의 다양한 패러디물들이 만들어 지기도 했다. 또한 8월말부터 KBS2 TV 개그콘서트에서 이마와 허벅지를 쉴 새 없이 때리는 동작만으로 웃음을 선사한 ‘마빡이’(3위)는 온라인에서 웹툰, 사용자 제작 동영상 등 수많은 패러디 소재로 인기를 끌며 각광을 받고 있다.
 
 4위는 만화가 고병규씨의 두 컷 짜리 만화인 ‘조삼모사’. 특히 조삼모사는 누리꾼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화 속 말 풍선을 채운 패러디물이 쏟아져 나오면서 그 인기가 점점 높아졌다. 또한 ‘연예인 굴욕’(5위) 시리즈는 일반인들에 비해 완벽한 모습을 보여왔던 연예인들의 이상한 표정의 순간 캡쳐, 생얼 등 리얼한 시리즈가 연작으로 이어지면서 인기가 확산되었다. 한편, 남에게 비웃음을 사는 엉뚱한 행동이라는 뜻을 가진 ‘굴욕’이라는 단어는 온라인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까지 파고들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0월 음란물 유포 협의로 입건된 김 모씨를 이르는 별칭 ‘김본좌’(6위)는 네티즌들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본좌’는 ‘대가’를 뜻하는 인터넷 은어. 약 2만 여편의 야동을 유표한 것으로 알려진 ‘김본좌’ 입건 소식은 크게 화제가 되었으며 인터넷 팬까페, 성경을 패러디한 ‘본좌복음’, ‘본좌어록’ 등 다양한 패러디물이 봇물을 이루었다.
 
 7위를 차지한 ‘지단타’라는 신조어는 2006년 최고의 축제였던 월드컵에서 탄생되었다. 월드컵 결승전에서 지단이 마테라치를 들이받는 장면을 본 네티즌들이 을룡타에 영감을 얻어 만들어 낸 것. 또 ‘개그야’의 인기코너 ‘사모님’(8위)은 강남의 일부 졸부들을 비꼬는 말들, 상식을 깨는 행동, 유행어 등이 더해져 온라인에서 다양한 패러디물과 함께 그 인기가 계속 상승 중이다. 
 
이 밖에도, 06년 한 해에는 ‘합성 놀이’(9위)가 누리꾼 사이에 화제를 모았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500주년을 맞은 가운데 국내외에서 모나리자와 유명인을 합성하는 놀이가 퍼진 것. 뿐만 아니라, 연예인, 월드컵 스타들의 합성, 얼굴의 한쪽 면을 두 개로 만들어 붙이는 ‘얼굴 좌우대칭 놀이’로 까지 이어졌으며, 올라온 사진의 ‘합성’ 진위 여부를 놓고 네티즌 사이에 뜨거운 댓글 공방전이 펼쳐지기도 했다. 
 
 또한,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에 출전한 일본대표팀 간판 타자인 스즈키 이치로가 "앞으로 30년간은 일본을 이길 수 없다는 걸 보여 주고 싶다"라고 발언한 것으로 두고, ‘이치로 망언’(10위)이라는 검색어가 뜨겁게 달아 오르기도 했다. 
 
한편, 야후!는 내달 10일까지 각 분야별 화제의 뉴스 10, ‘야미’의 인기 동영상, ‘거기’의 최고 추천 장소 등을 네티즌이 직접 투표로 참여해 순위를 선정하는 “2006년 HOT 이슈를 찾아라” 온라인 창구를 연다. 참여를 원하는 사용자는 야후!검색창에 ‘2006 핫이슈’를 검색하면 되며,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캐나다/ 일본 여행권, 현금 100만원, 스키시즌권, 상품권 등 푸짐한 상품을 제공한다.[e조은뉴스 기사제휴사=프라임경제]
기사입력: 2006/11/23 [10:06]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