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와 업무제휴사 2년 연속 경사
승진 : 안영근 기획이사.정재석 편집국장 한세대 및 교회...
 
정진희.김창호
본지,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2년 연속 선정
지발위, 선정과정에서 기자 운영의 투명성과 윤리강령 등 제 규정 검증에 초점

 

정재석 기자 fugoo@hotmail.com


 

본지가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위원장 이춘발. 이하 지발위)는 7일 일간지 21개사, 주간지 38개사 등 모두 59개 지역신문사를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로 선정, 발표했다.
다만 선정 신문사 중 <인천일보>와 <새전북신문>은 현안문제가 해결되기 이전까지 기금지원을 잠정 유보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일간지는 다소 늘고(지난 해 18곳), 주간신문(지난 해 41곳)다소 줄어든 것이다.

지발위는 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선정을 위해 기금지원을 신청한 전국 103개 신문사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차 제출서류를 받은데 이어, 심사자료의 실질적인 운영 여부 평가를 위해 지난 1월 한 달간 신청 신문사를 방문, 현장조사를 폈다.

이번 심사지원 대상 선정은 필수조건으로 ▲1년 이상 정상 발행 ▲광고비중 50% 이하 ▲ABC협회 가입 ▲신문 운영관련 법 준수여부와, 우선 지원조건으로 ▲편집자율권 확보(10%), ▲법령 준수여부 ▲4대 보험가입(일간 5%.주간 5%) 등이 적용됐다.
지발위의 이번 선정기준은 크게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로 나눠 실시했으며, 그 가운데 편집규약 및 윤리강령 등 각종 제 규정을 얼마나 실질적으로 운영하는지에 초점을 뒀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주재 기자 운영의 투명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보다 엄밀한 조사를 벌였으며, 이를 위해 실사팀의 자의적 판단이 개입될 수 없도록 별도로 마련한 매뉴얼에 따라 현장실사를 벌였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조처는 지역신문의 형식적인 변화가 아닌 실질적이면서 자발적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함이었다고 밝혔다.

지발위는 선정 발표와 함께 지난 1년 반여 동안 기금을 지원받은 신문사들이 경영합리화와 지면개선 등 내적 변화를 꾀하는 단계로의 발전한 모습을 발견, 보람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특히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입법취지가 지역사회에 서서히 뿌리내리고 있음을 확신할 수 있었으며, 기금지원을 받은 신문사 전반의 윤리의식은 과거보다 높아졌다고 평가하면서 이는 초기 언론기관에 대한 기금지원의 타당성 논란을 잠재우기에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지발위는 선정과정에서 발행주기를 지키지 않거나, 지방자치단체의 계도지 유지, 신문사의 비판기능을 악용한 정치적 중립성 훼손 등 현실에 안주해 대다수 신문의 개혁의지를 꺾는 사례로 있었다고 언급했다.

지발위는 향후 지원대상 신문사 선정과 기금집행 과정에서 입법취지를 훼손하는 움직임에 대해 적극 대응하는 한편, 현재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한국형 지역신문의 발전과 성공 모델을 만드는데 전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은 2004년 3월 6년간 한시적으로 제정됐으며, 지역신문의 건전한 발전기반을 조성해 여론의 다양화, 민주주의의 실현 및 지역사회 균형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 해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 신문사
▲일간 신문사 21개사
<강원도민일보> <강원일보> <경기일보> <경남도민일보> <경남신문> <경상일보> <경인일보> <국제신문> <매일신문> <부산일보> <새전북신문> <영남일보> <인천일보> <전남일보> <전북도민일보> <전북일보> <제민일보> <중부매일신문> <충북일보> <충청투데이> <한라일보>
▲주간 신문사 38개사
<강진신문> <경주신문> <고양신문> <고창신문> <구로타임즈> <군포시민신문> <군포신문> <나주신문> <뉴스서천> <담양주간신문> <당진뉴스> <당진시대> <무진장신문> <보령신문> <부안독립신문> <서귀포신문> <서울동부신문> <서천신문> <설악신문> <성주신문> <송파신문> <순창신문> <순천시민의신문> <시민의소리> <양산시민신문> <옥천신문> <용인시민신문> <울산여성신문> <원주투데이> <자치안성신문> <장성군민신문> <진주신문> <청양신문> <충청리뷰> <평택시민신문> <한산신문> <해남신문> <홍성신문>

기사입력: 2007/02/08 [12:35]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