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감동 ․ 감정이 있는 신나는 문화예술여행~
(사)전남장애인문화협회 문화나눔 사업팀
 
호남 편집국

 
(사)전남장애인문화협회 문화나눔 사업팀
저소득층에게 연극ㆍ영화. 뮤지컬 등 문화예술행사 관람무료쿠폰제공


-소득수준이 높이지자 많은 사람들이 먹고 즐기는 문화보다는 한층 더 나아가 이제는 보   고 즐기고 생각하는 문화생활을 즐기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평소 문화예술을 접할 기회가 적은 저소득층에게 연극ㆍ영   화ㆍ뮤지컬 등 예술 공연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문화바우처 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
-문화바우처사업은 문화체험 기회로부터 소외된 저소득 노인, 장애인, 소년ㆍ소녀가장 등   을 대상으로 원하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선택,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6년부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실시하고 있는 문화바우처 사업은 시ㆍ도별 특   성을 고려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서울을 포함한 16개 시ㆍ도지역의 주관처들을 선   정했으며,
-전남에는 (사)한국장애인문화협회 전라남도협회와 (사)남도평화문화재단이 주관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사)전남장애인문화협회 문화나눔 사업팀에서는 지역의 지원대상자 섭외, 사   업홍보, 문화프로그램 발굴·섭외, 관람현장의 안내지원 등의 업무를 맡고 있으며,
- 사업 초창기에는 홍보적인 미흡함과 대상자들에게 널리 보급되어지지 않은 이유로 고    초를 당해왔지만 안내홍보물과 TM안내로 현재 많은 수가 보급되어 이용자가 초창기에    비해 약10배 가까운 효과를 보여 왔다.

문화바우처 이용현황

 

 

프로그램수

이용자(명)

06년 7월

   7

           480

06년 8월

   7

           771

06년 9월

   7

           999

06년 10월

  10

           835

06년 11월

  15

         2,373

06년 12월

  20

         3,153

07년 1월

   7

         6,918

07년 2월

  12

         3,950


  95

        19,479
- 2006년7월부터 현재까지 약20.000여명의 대상자에게 문화보급을 하는데 주력을 해왔다.
-문화바우처를 제공받을 수 있는 대상은 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등을 포함한 저소득 장애    인, 노인, 청소년 등이며 차상위 의료급여대상자도 해당된다.


-희망자는 www.artstour.or.kr (신나는예술여행)에서 회원가입 후 (사)전남장애인문화협   회를 통해 뮤지컬, 무용, 연극, 대중음악공연, 미술전시회, 영화 등을 선택해 무료관람권   을 받을 수 있다. 


- 이와 함께 거리상의 어려움으로 이동이 어렵거나 몸이 불편한 장애인, 어린이들을 위해   ‘신나는 버스’를 운영해 불편을 덜어주고 있다.


- 전남 신문에서는 전남 주관처와 공동으로 시설. 단체10곳 과 개인100여명들에게          “문화바우처사업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매우 좋은 반응을 보여 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제도가 계속 지속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함께 보내 왔다


- 한편 문화컨텐츠가 지방특성상 그리 많지 않기에 아쉬워하며 대중문화도 함께 지원해    달라며 문화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거리상의 문제와 장애인일 경우 차량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하    였으며  차량을 이용하는데 있어 거리와 시간의 제한을 두는 것도 지방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을  보이기도 하였다.


- (사)전남장애인문화협회 박현진 회장은 “문화나눔사업을 통해 그동안 어려운 여건들로    인해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없었던 저소득층에게 문화예술 체험의 장을 넓혀주게 될     것”이라며


- “문화나눔 사업이 진정한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사)전남장애인문화협회 061)281-5535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입력: 2007/02/26 [14:1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