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균형발전 계기"/대운하건설
 
이길호 본부장
▲     © 호남 편집국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주요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건설과 관련해 상반된 평가 속에 논란이 뜨겁다. 

이런 가운데 한국 문화경제 학회가 마련한 세미나에서는 대운하 건설이, 역대 정부가 해결하지 못한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지역 문화관광 산업을 발전시킬 것이라는 청사진이 제시됐다.

단군 이래 최대규모의 토목공사로 국운대융성과 국가대재앙이라는 상반된 평가 속에 논란이 뜨거운 한반도 대운하 공약. 경제성과 환경문제를 둘러 싼 논쟁이 최근에는 문화재를 크게 훼손할 것이란 우려까지 더해지면서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학중앙연구원 전택수 교수는 대운하 건설이 역대 정부가 해결하지 못한 수도권 집중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대운하 건설로 사통팔달 물길이 열리면 지방 주요 수로주변마다 문화권과 관광벨트가 조성돼 지방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이란 주장이다.

이와 함께 갈수록 심화되는 물 부족을 해결하고 수상 운송량 증가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수 있는 판단이다.  운하의 나라로 불리는 독일의 사례도 소개됐다.  

 7천 3백 킬로미터에 이르는 독일 물길만 건설로 관광 레저산업발전은 물론 경제활성화,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효과가 크다는 설명이다.

특히 대운하 건설과 관련한 문화재 훼손 논란에 대해 15조원으로 추산되는 경부 대운하 예산의 10% 정도를 문화유산 조사와 역사 복원에 투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통령직 인수위에 보고된 경부대운하 주변 72개의 지정문화재와 백 77개의 매장문화재 조사는 물론 건국이래. 한번도 시도하지 않은 낙동강과 한강 역사의 복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대운하 건설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안은 아직 수면 아래 있지만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는 만큼 지역차원의 면밀한 전략마련도 서둘러야 할 시점이다.











기사입력: 2008/02/01 [09:47]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