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 안전운행하세요.
 
목포소방서 소방교 염진규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어 벌써부터 아침 출근길 눈길에 대한 걱정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운전을 잘한다고 하여도 눈길을 대비하지 않는다면 바로 사고로 이어지니 미리 눈길 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 같아 눈길 안전운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눈길에 대비 준비해야 할 것

- 스노우 타이어 : 스노타이어는 부드러운 고무재질을 이용, 저온에서도 접지면적을 넓게 하고 제동거리도 30%정도 짧게 하는 등 미끄럼을 최대한 방지해 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 타이어 체인 :전륜자동차일 경우 앞바퀴에 후륜 자동차일 경우 뒷바퀴에 체인을 감습니다. 평탄한 눈길에서는 시속 30~40㎞로 달려야 하며 급제동을 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다져진 눈길이나 빙판길 사용)

- 스프레이 :스프레이는 바퀴에 뿌리고 1분정도 기다리면 눈길에서 제동력이 우수해지고 체인보다는 덜하지만 눈길안전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 자키 :스노우 타이어 교환 시나 체인 장착시 사용해야 합니다.

- 기타 : 모래주머니(2개정도),장갑(면장갑, 고무장갑),빗자루,점프케이블,접이식삽,랜턴,견인로프,담요,음료수등

▶ 눈길 안전운전

- 출발 : 2~3단 기어를 놓고 엑셀레이터를 가볍게 밟아 천천히 출발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해야 하며 타이어가 미끄러지면 핸들을 차체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틀어주어야 합니다.

- 경사 : 저속기어를 사용하여 오르고 내리막에서도 저속으로 내려오되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합니다.

- 커브길 : 커브에 진입하기 전에 충분히 감속하고 커브구간에서 가속이나 감속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 진행 :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면 보다 주행이 쉽고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며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두어 미끌림시 브레이크를 여러 번 밟아 제동하여야 하며 급제동은 차량이 회전하거나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 터널구간 : 터널 입구나 출구부는 낮은 기온으로 빙판을 이룰 가능성이 높으니 진입 전에 충분히 감속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 응달 교량구간 : 추운날씨에 쉽게 얼어붙고 잘 녹지 않으니 일반도로에 눈이 없더라도 감속운행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 눈길 안전주차

- 눈길 운행 후 주차시는 핸드 브레이크를 채우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드럼이 얼어붙어 풀리지 않게 됩니다.

- 경사로 주차시는 고임목이나 모래주머니를 활용하여 저절로 굴러 나갈 경우를 대비하여야 하며 앞바퀴방향은 벽이나 전봇대 가드레일 등 굴러갈시 대인 대물피해가 나지 않도록 안전한 쪽으로 향하도록 핸들을 돌려놓아야 합니다

- 와이퍼는 유리면에 얼어붙지 않도록 세워 두거나 분리하여 차내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우리 모두 겨울철 눈길 안전운행요령을 사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겁고 행복한 운행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독자기고 : 목포소방서 소방교 염진규>





기사입력: 2008/12/18 [11:11]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