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사료 자급화를 위한 TMF사료공장 준공!
 
이길호 기자
무안군(군수 서삼석)은 최근 배합사료 값이 폭등하여 축산 농가들의 어려움이 가중되자, 사료 자급화를 축산행정의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그 대안의 하나로 목포·무안·신안축협에 TMF(완전혼합 발효) 사료공장을 지원하여 4월 14일 준공식을 가졌다.

▲     © 호남 편집국

금번 목포·무안·신안축협에 준공된 TMF 사료공장은 무안군으로부터 총사업비 1,778백만 원을 지원받아 청계 농공 단지 내에 설치되었으며 공장규모는 부지 8,265㎡, 건물 1,471㎡이며, 1일 생산능력이 100톤 규모의 시설이다.

TMF(완전혼합 발효)사료는 조사료(사료작물, 볏짚 등)에 곡류와 첨가제 등 모든 사료성분을 완전 혼합한 후 일정기간 발효시킨 사료로서, 소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가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는 완전사료이다.

무안군은 최근 배합사료값 폭등이 국제 곡류가격 상승에 기인한 것이기에, 국제적인 외부 영향으로부터 축산 농가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사료 자급화가 시급한 것으로 보고, 조사료 생산 확대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사료 자급화 방안으로 먼저 목무신축협에 TMF 사료공장을 지원하고 배합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청보리, 이탈리안라이그라스 등 사료작물을 작년대비 3배 이상 확대하여 전남에서 가장 많은 1,700ha를 재배하여 조사료 생산기반을 조성했다.

그리고 관내 전체 한우농가들이 양질의 조사료 공급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9개읍·면 12개 연결체에 곤포사일리지 제조비와 조사료 생산 장비 지원비로 올해 44억을 지원하고 있다.

무안군은 TMF사료공장 생산량과 1,700ha 사료작물이 배합사료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조사료 자급화가 가능하다고 보고, 비싼 배합사료 값에 고통을 겪는 축산농가에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무안군 관계자는 “목포·무안·신안축협 TMF 사료공장이 준공됨으로써, 무안군의 각종 사료작물, 갈대, 볏짚 등 부존자원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료화 할 수 있고, 양질의 조사료를 안정적으로 한우농가에 공급할 수 있는 의미가 있어 사료 자급화에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09/04/15 [20:44]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 식품환경신문 2009/04/17 [10:12] 수정 | 삭제
  • 살균소독제에 대한 불편한 진실


    - 기자, 2009-04-16 오후 6:34:21

    식중독 등 식품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선 과일이나 채소같은 식재료들은 반드시 살균소독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식품안전을 위해 쓰이는 살균소독제가 오히려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는 사실도 유념해야 한다.

    현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알고 있는 ‘락스’라는 명칭의 차아염소산나트륨은 식재료를 소독한 후 인체에 치명적인 발암물질을 생성할 수 있어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실제로 최근 락스로 소독한 수영장에서 물놀이를 하던 사람이 차아염소산나트륨에서 생성된 발암물질로 인해 병원에 실려가는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식약청은 여전히 식재료 소독에 차아염소산나트륨의 사용을 규제하고 있지 않고 있다. 너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제품으로 소독한 급식을 먹고 탈이 난 사례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식약청 측의 해명이다.

    현재 식약청은 석면 탈크 파동과 관련해 ‘뒷북행정’, ‘늑장대처’ 라는 비판을 듣고 있다. 석면 문제를 미리 예방하지 못하고 사건이 발생한 다음에야 대책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염소계 살균소독제에 대한 안전성 문제도 석면 파동과 크게 다르지 않다. 오래전부터 탈크에 석면이 함유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대책을 마련하지 않다가 식약청장이 국회에서 눈물을 보이는 수모를 겪었듯이 살균소독제 문제도 일단 사건이 발생하면 그 파장이 이에 못지 않게 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800만명의 학생과 교직원들이 먹고있는 학교급식에서 염소계 살균소독제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식품안전사고가 발생한다면 지난 2006년 발생한 식중독 사고와 못지 않게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몰고 올 것이다.

    식약청은 염소계 살균소독제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에 더 이상 귀를 막고 있지 말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나서야 될 것이다.
    © 식품환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