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화재예방활동 강화하자
 
나주소방서 현장대응단 119구조대 주상국
아침저녁으로 기온이 낮아 본격적인 화기취급의 증가로 그 어느 때보다도 불조심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시기가 되었다.

겨울철은 기상여건 변화가 심하고 화재발생이 많은 만큼 생활하는 건축물, 차량 등에서 각종 화기취급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소방시설 유지관리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전남소방본부에서는 2009년 11월부터 2010년 2월까지 겨울철 소방안전종합대책 추진기간으로 설정하고 겨울철 특성을 감안 화재 등 재난발생 위험이 많은 취약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사회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환경조성과 신속한 대응으로 대형사고 및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안전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11월 한 달을 전국 불조심 강조의 달로 정하여 동절기화재예방의식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가두캠페인 및 소방차퍼레이드 실시, 언론매체 및 전광판 등을 활용한 화재예방활동 전개, 소방 활동 사진전시회, 소방안전교실 운영, 1가정 1차량 1소화기 갖기 운동 전개, 방화환경조성을 위한 표어·포스터·플래카드 등 불조심홍보물 설치 등을 추진한다.

하지만, 소방관서의 힘만으로는 화재로부터 시민의 귀중한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시민 스스로가 소방시설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고 각종 화기취급시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생활주변에 화재위험요인은 없는지 다시 한 번 살펴보아야겠다.

또한, 표어, 포스터, 플래카드 등 불조심 홍보물을 거첨하여 방화환경을 조성하고 불조심 10대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고 편안한 안전한 겨울나기가 되었으면 한다.

불조심 10대 안전수칙

첫째, 전 열기구는 사용한 후 반드시 플러그를 뽑읍시다.

둘째, 어린이에게 불을 맡기거나 불장난을 하지 않도록 합시다.

셋째, 가정에서 취침전이나 외출 시에는 화기 및 전기, 가스밸브 상태를 확인합시다.

넷째, 직장에서 매일 퇴근시간 전후 불조심 방송을 실시합시다.

다섯째, 담뱃불이나 꽁초를 아무 곳에나 버리지 맙시다.

여섯째, 난로 주위에는 비상시를 대비 소화기, 모래 등을 준비합시다.

일곱째, 직장에서 자체 방화 순찰을 철저히 이행합시다.

여덟째, 유류 등 위험물은 지정된 안전한 장소에 취급합시다.

아홉째, 불필요한 전기시설은 휴무기간동안 전원개폐기를 완전 차단합시다.

열 번째, 전기(유류, 가스)부근에는 타기 쉬운 물질을 두지 말도록 합시다.

나주소방서 현장대응단 119구조대 주상국







기사입력: 2009/11/03 [15:43]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