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부대, 피랍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성공
작전명 '아덴만 여명작전'... 피랍선원 21명 모두 무사
 
신영수 기자
[조은뉴스=신영수 기자] 지난  21일 우리 해군이 소말리아 인근 해역에서 작전을 펼쳐 해적에 피랍됐던 삼호주얼리호(1만1500t급)와 선원 21명을 모두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     © 호남 편집국


해적과 인질이 섞여있는 상황에서 우리 군이 작전에 나서 적을 제압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     © 호남 편집국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국방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해군 청해부대 소속 최영함(4500t급·KDX-Ⅱ)의 특수전(UDT/SEAL)요원들이 고속단정을 타고 삼호주얼리호에 접근, 교전 끝에 해적들을 사살하고 인질들을 구출하는데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     © 호남 편집국


이명박 대통령도 직접 대국민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선원 8명을 포함한 선원 전원을 무사히 구출했다는 사실을 알려드린다"며 "작전을 성공리에 마무리한 장병들에게 치하와 격려를 보낸다"고 밝혔다.

▲     © 호남 편집국


‘아덴만 여명작전’으로 명명된 이번 구출작전은 현지시간으로 오전 4시58분에 시작돼 9시 56분에 종료됐다.

▲     © 호남 편집국


이명박 대통령은 한국시간으로 20일 오후 5시12분에 김관진 국방장관에게 작전 실시를 승인했다.

▲     © 호남 편집국


작전 결과, 피랍된 선원 21명(한국인 8명, 외국인 13명)들은 한국인 선장 1명이 총상을 입은 것 외에는 모두 무사하다고 합참은 밝혔다.

▲     © 호남 편집국


선장 역시 생명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는 상태다. 우리 군 인명피해는 없으며, 해적 13명 중 8명 사살하고, 5명을 생포 사살됐다고 합참은 덧붙였다.

▲    소말리아 해적 노획물   © 호남 편집국


삼호해운 소속 화학물질 운반선 삼호주얼리호는 지난 15일 인도양 북부해역에서 소말리아 해적에게 피랍됐다.

▲  © 호남 편집국


청해부대가 21일 아라비아해에서 소말리아 해적들에게 납치된 우리 화물선 삼호주얼리호 선원을 구출하고 해적을 모두 제압했다.

이 배는 아랍에미리트에서 스리랑카로 향하던 중에 해적들의 습격을 받았으며, 피랍 후 방향을 바꿔 소말리아로 이송됐다.

▲   사진은 청해부대가 소말리아 해적으로부터 빼앗은 AK소총  © 호남 편집국


이후 우리 정부는 피랍지점에서 2000km 떨어진 아덴만에서 활동중이던 최영함을 급파해 인질 구출작전에 나섰다.

▲     © 호남 편집국


최영함에는 특수전(UDT/SEAL) 요원으로 구성된 검문·검색팀, 해병경계대 등 300여명이 탑승하고 있다.

▲     © 호남 편집국


최영함은 삼호주얼리호를 따라잡은 뒤 해적들을 지치게 하기 위해 수시로 경고사격을 하는 등 심리전을 펼쳤으며, 결국 피랍 6일만에 인질들을 모두 구출하는데 성공했다.

▲     © 호남 편집국


국방부는 그간 선원들의 안전을 위해 구출작전이 성공할 때까지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각 언론에 요청해왔다.

▲     © 호남 편집국

[출처] 조은뉴스(http://www.egn.kr)

 


기사입력: 2011/01/24 [10:53]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