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섬진강변 역사문화생태자원 복원 추진
나루터·음식·정자문화·문학탐방센터 등 조성
 
이길호 기자
전남도가 영산강변 나루문화 등 역사문화생태자원을 개발하는 등 영산강·섬진강변 문화관광개발 콘텐츠 발굴사업을 추진한다.

전남도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해부터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8개 지자체의 지역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결과 최근 ‘강변 문화관광개발 기본계획’을 완성했다.

▲     © 호남 편집국

강변 문화관광개발 기본계획는 전남도의 영산강과 섬진강 지역 문화관광권 개발사업의 경우 과거 영산강의 나루문화 복원, 영산포 음식문화거리, 강변 정자문화 체험 프로그램 개발, 섬진강을 소재로 한 문학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 개발과 문학탐방센터를 조성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강변 문화관광개발사업은 오는 2015년까지 276억여원을 투입되며 올해부터 선도사업으로 118억원을 들여 나주, 무안, 영암을 잇는 영산강의 옛 포구를 정비·복원하는 ‘영산강 역사문화체험 전통뱃길’을 조성하고 탐사선을 운영하며 옛 주막촌 복원사업을 펼친다.

내년부터는 47억원을 투입해 영산포 홍어거리 정비, 영산포 개항박물관 조성 등 ‘나주 영산포 식도락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2013년부터는 경남 하동에서 구례,전북 임실까지 이어지는 섬진강 문학탐방테마로드 조성사업’에 50억원이 투입되고 영산강의 아름다운 강변 명소인 누정을 정비하고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영산강 정(亭)문화회랑 조성사업’에 61억원이 투입된다.







기사입력: 2011/03/11 [15:08]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