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압축 성장 과정서 공정성 훼손”
세계검찰총장회의 축사…“검찰에 대한 시민의 요구 점점 높아져”
 
이관민 기자
[조은뉴스=이관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30일 “대한민국 검찰은 국민의 높은 기대 속에서 정의와 공정함을 추구해 왔다”면서 “하지만 갈수록 검찰에 대한 시민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요구의 기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세계검찰총장회의 축사를 통해 이 같이 강조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회 세계검찰총장 총회 개회식에서 환영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 호남 편집국


 이 대통령은 “한국은 압축 성장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정의와 공정성의 가치가 다소 훼손된 것도 사실”이라면서 “이제 한 단계 높은 경제성장과 성숙된 민주주의를 이루려면, 이러한 가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무엇보다도 윤리적이고 실천적인 인프라가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위해서 나는 지난해 ‘공정한 사회’를 새로운 국정비전으로 선포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공정한 사회는 특권과 편법을 없앰으로써 모두가 균등한 출발의 기회를 갖고 땀 흘린 만큼 대가를 얻는 사회”라면서 “이러한 공정한 사회의 기본은 법의 지배, 법치주의”라고 강조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30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4회 세계검찰총장 총회 개회식에 앞서 김준규 검찰총장 등 각국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  © 호남 편집국

이 대통령은 법치주의에 대해 “엄정한 법 집행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통해 희망이 가득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공정한 사회’ 건설은 대한민국만의 목표가 아니라, 전 지구촌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글로벌화되고 세계화가 된 이 시대에서는 특별히 이 과제는 오늘날 한 나라의 노력만으로는 이룰 수 없게 됐다”며 “범죄의 양산 또한 세계화되면서 초국가적인 조직범죄가 양산되고 있고, 인신매매나 테러, 마약거래 범죄 등 국제사회가 공조해야 할 문제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범죄로부터 벗어난 안전한 세상은 세계 모든 나라의 꿈”이라며 “개별국가의 체계적인 대응체제 구축과 함께 국가 간 협력이 매우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출처] 조은뉴스(http://www.egn.kr)




기사입력: 2011/07/01 [11:48]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