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량 길 터주기, 지금이 실천할 때!!!
 
보성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지방소방교 김경일
▲   보성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지방소방교 김경일  © 호남 편집국
크고 작은 화재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 요즘 생명로인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꽉 막힌 도로에서 소방차는 경적만 울릴 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양보해주지 않는 차량을 지나기 위해 무리하게 중앙선을 넘는 등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처럼 소방이 다루는 영역인 화재·구조·구급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신고접수 후 현장에 소방관들이 얼마나 빨리 도착하느냐에 따라 요구조자의 생사가 결정된다. 재산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길은 최단시간내에 사고현장에 도착하여 현장활동을 하는 것이다.

화재피해 최소화를 위해 수시로 소방통행로 확보를 위한 홍보방송과 캠페인, 그리고 소방차 통행 장애요인 지도·단속 등 시민들의 의식 계도활동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고 있지만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은 제자리 수준임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선진국에서는 소방차량이 접근했을 때 우리나라와는 달리 마치“모세의 기적”이 일어난 것처럼 자동차들이 도로 가장자리로 너 나 할 것 없이 피해준다.

이와는 반대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많은 시민이 소방차가 접근했을 때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거나 무관심으로 인해 소방차들은 도로에서 경적을 울리며 길을 터줄 때만을 하염없이 기다려야 하는 실정이다.

“나 하나 쯤이야”하는 불법 주·정차는 단순히 개인 하나만의 문제에서 끝나지 않고 주변에 더 많은 불법 주·정차량을 양산케 하여, 결국 한 개인의 부주의한 행동이 더 큰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어 버리는 결과를 낳는 셈이다.

화재나 각종 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소방차량 길터주기”,다소 불편이 따르지만 우리 가족과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작은 배려이자 운전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이웃사랑의 실천방법중에 하나임을 명심하며 생각이 아닌 행동으로 지금이 실천할 때입니다.



기사입력: 2011/07/18 [16:45]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