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 안전운행이 최선”
겨울철 운전시 준비물과 안전운행 방법!
 
영암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송지훤
 요즘 갑작스런 한파로 인해 전국에 많은 사고가 나고 있습니다. 빙판길 사고에는 나 또한 예외일 수 없습니다.

 이에 영암소방서(서장 이기춘)에서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안전운행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겨울철 운전은 왕도가 따로 없으며, 무조건 조심하고 저속으로 운행하는 것이 첩경입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겁을 먹거나 소극적인 운전은 오히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타이밍을 잃을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방어운전이 필요합니다.

 겨울철 안전운전은 운전자의 준비와 노력에 의해서만이 지켜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1. 눈길 운전의 기본
 급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를 하는 것은 차량이 눈길이나 빙판위에서 제멋대로 미끄러져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또 한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운전을 할 때는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2. 경사로에서의 운전
저속기어를 사용하여 오르고, 내리막구간에서도 저속으로 내려오되 계속적인 브레이크 조작을 피하고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

3. 커브길 운전
 커브를 돌면서 가속하거나 감속하면 원심력에 의해 차량이 돌게 되므로 커브에 들어가기전에 충분히 감속하고 커브구간에서 가속이나 감속은 주의.

4. 눈보라 구간에서의 운전
 눈보라 속에서는 주간이라 할지라도 반드시 안개등과 헤드라이트를 켜서 상대방에게 내 차의 존재를 알려야한다.

5. 바퀴자국 활용
 새로 내린 눈에서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면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준다.


기사입력: 2011/12/13 [11:18]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