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 출동로 확보 시민의식 개선이 먼저
 
광양119안전센터 소방사 조용승
아파트나 상가와 같은 주택 밀집지역에서 화재가 발생되면 초기 진화가 가장 중요하다. 화재발생 시 불법 주정차 등 장애물로 인해 소방차가 화재현장에 진입할 수 없다면 인적, 물적 피해규모는 커질 수밖에 없다.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을 위해서는 화재현장까지의 진입로, 즉 소방 출동로 확보가 전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장에 신속하게 도착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상가 밀집지역 및 주택가 이면도로나 골목은 말할 것도 없고 아파트 주차장에도 자동차들이 무질서하게 주차되어 있어 소방차량의 신속한 출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에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소방공무원의 단속권한을 부여하고, 여러 매체를 통해 다방면으로 홍보에 힘쓰고 있지만 재난현장에서 신속한 출동을 위한 실제 현장 상황은 개선되고 있지는 않다.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시민의식의 변화이다. 국민이 함께하는 행정이 가장 이상적인 행정이다. 국민의 세금으로 좀 더 빨리 달리는 소방차를 구입하는 것 보다 국민이 참여하는 ‘소방차 길 터주기’가 더욱 좋은 결과를 만든다.

열악한 교통 인프라를 개선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세금이 쓰는 것보다 이러한 교통 여건을 우리의 마음자세로 극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소방차 길 터주기의 실천은 우리 이웃에 대한 작은 정성이며 마음으로 만들어가는 화재진압의 기초 인프라라 하겠다




기사입력: 2012/03/28 [13:24]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