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속의 혈관, 소방통로의 중요성
 
순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장영준
▲  순천소방서 현장대응단 장영준    © 호남 편집국
우리 몸 안의 혈액을 심장과 인체 각 장기 및 조직 사이를 순환시키는 통로를 혈관이라 한다.

도심 속의 소방통로 또한 그 중요도를 생각 해 볼 때 우리는 감히 도심 속의 혈관이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소방통로는 대규모 화재나 지진이 발생하면, 주민대피 및 구급·구조활동의 중심시설이 되므로, 도로가 이 역할을 못한다는 것은 우리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다는 말과 다를 바 없다.

전국 어느 도시나 주택밀집지역의 주차난은 심각한 상태여서 화재나 긴급재난 시 무질서하게 불법 주차된 차량들로 인해 소방차 접근이 용이하지 못해 피해를 증가시키는 경우가 있다.

유효 도로 폭이 최소 3미터가 되지 않는 도로에서는 구급 구난 차량의 통행이 불가능하다. 또한 대상지 내 도로 전체적으로 유효도로 폭이 넓다고 할지라도 대상지 내 한 곳이라도 통행이 불가능한 곳이 있다면 그 대상지는 위험도가 아주 높다고 볼 수 있다.

화재 등 각종 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현장출동이다. 얼마나 빨리 현장에 도착하느냐에 따라 피해 규모가 달라진다.

초기에 불길을 잡지 못하면 재산피해는 말할 것도 없고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등 대형 참사로 이어진다. 이처럼 소방통로에 불법 주·정차 차량들이 빽빽이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화재현장으로 출동하는 소방차는 초를 다투며 출동한다. 화재발생으로부터 5분 이내에 화재현장에 도착해야만 초기에 화재를 진압해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순천소방서(서장 나윤환)에서는 5분 이내 현장 도착율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방통로확보 훈련과 재래시장 등 밀집지역에서의 우선통행훈련, 소방차 길터주기 캠페인 실시로 소방통로의 중요성을 홍보함으로써 시민들의 자율적인 양보정신을 유도하고 있다

소방통로는 남이 아닌 나 자신을 위한 통로다. 나에게 긴급을 요하는 일이 생겼을때 다른이의 잘못된 행위로 인하여 그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얼마나 남을 원망하겠는가.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은 버리자, 소방차 통행로는 시민의 생명살리고 재산을 지키기 위한 통로다.
 
나 자신뿐 아니라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하고 관심을 갖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한 때다.





기사입력: 2012/05/13 [12:17]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