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통로 확보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지키자!
 
강진소방서 장흥119 안전센터 소방사 김영상

요즘 각종언론 보도 매체 등을 통한 소방통로 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점차 좋아지고는 있지만 아직 잘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증가하는 자동차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차공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보니 상가 밀집지역 및 주택가 이면도로나 골목은 말할 것도 없고 아파트 주차장에도 자동차들이 무질서 하게 주차되어 소방차량의 신속한 출동을 어렵게 하고 있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이기적인 생각으로 인해 도착시간이 지연되고 그로 인한 결과는 되돌릴 수 없는 소중한 인명 및 재산피해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화재발생시 초기진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화재발생시 약 5~6분이 지나면 화재는 최성기로 발전 되 화재 진화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은 물론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곳 소방통로가 단순한 길의 개념이 아닌 ‘생명의 길’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생명의 길인 소방통로 확보를 위해 과태료 부과 등 법적, 제도적 장비 또한 마련되었으며 현재 각 소방서에서는 관할 시장·밀집상가지역의 소방통행로 확보를 위해 훈련을 하고 있으나 소방통행로 확보훈련을 할 때마다 좁은 진입로 및 통행로,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소방통로 확보에 상당한 애를 먹고 있는 실정이다.

정체로 인해 소방관의 마음이 까맣게 탈 때 여러분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 또한 까맣게 타고 있다는 걸 명심하고 긴급차량에 양보하는 미덕을 가지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겠다.





기사입력: 2013/10/23 [10:17]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