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눈길 운행시 이렇게 운전해야...
 
해남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여승준
▲   해남소방서 방호구조과 소방사 여승준  © 호남 편집국
전국적으로 많은 눈이 내렸다. 함박눈이 펑펑 내려 하얗게 변해버린 세상은 어린이들 혹은 사랑하는 연인들에게는 동심과 낭만의 아름다운 시간이지만. 필자와 같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소방관들에게 눈이 많이 내리는 날이란 혹시나 큰 인명피해가 나지 않을까 마음 졸이며 대기하는 가혹한 시간이 아닐 수 없다.

27일 오후 천안에서는 눈길 미끌림으로 승합차와 시외버스가 충돌하여 6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하였다. 또한 충북 청주시에서는 눈길 미끌림으로 인하여 40중 추돌사고가 발생하여 2명이 부상을 입고 많은 차량이 파손되었다.

겨울철 눈길 운행시 교통사고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우선하여야 할 것은 첫 번째, 서행운전이다. 눈길에는 운전의 고수라고 자부하는 사람들도 서행운전을 하지 않고서는 사고를 피할 수 없다. 눈길 운전시 규정속도의 50%정도로 주행하여야 사고의 확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노면 마찰력이 적은 빙판길에의 과속은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처럼 미끌릴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제동시 차량이 회전하여 사고발생시 대형사고로 이어진다.

두 번째, 안전거리 확보를 평소보다 넓게 하여야 한다. 눈길 차대차 접촉사고의 대다수가 안전거리 미확보로 발생한다. 눈길 극심한 교통정체로 인하여 조금이라도 빨리 가려는 욕심에 안전거리를 확보하지 않은 차들이 다닥다닥 붙어 주행할때 대형 추돌사고로 이어지는 것이다..

세 번째, 추월은 절대 금물이다. 눈길에서 천천히 운행하는 앞차를 급한 마음에 추월할 때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추월은 핸들 조정의 각이 커서 핸들 조작시 주행중인 차량이 조향성을 잃고 팽이처럼 도로상에서 회전을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편도 1차로 도로상에서 추월은 자살행위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추월 시도 시 마주오는 차량을 발견하여 속도를 감속하려하여도 미끄러운 노면으로 인하여 제동이 되지않아 정면충돌하여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네 번째, 스노우 체인을 사용하자. 눈길 주행시 스노우 체인은 미끌림을 방지하여 눈길 제동거리를 20 ~ 40% 축소시킨다. 특히 오르막길 및 내리막길 주행시 스노우 체인은 사고발생 위험을 현저히 낮춰주기 때문에 많은 눈이 내린날에는 반드시 체인을 장착하여 운행하여야 한다. 과거에는 체인 설치 방식이 까다로워 초보자나 여성이 체인을 설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최근 기술의 발달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다섯 번째, 급제동을 하지 않는다. 눈길에서 급제동은 제동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조향성을 잃게 만든다. 눈길에서 제동시 브레이크는 살짝살짝 조금씩 끊어서 밟아주고, 브레이크의 사용이 아닌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어 가속을 중단하여 서서히 감속이 되도록 차량을 조작 하여야 한다.

올겨울도 많은 눈이 내릴것으로 예상된다. 눈이내리는 날은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운전시에는 여유로운 마음으로 운전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내 가정의 행복을 위하여 남보다 내가 먼저 양보하는 아름다운 마음씨를 가지고 운전한다면, 겨울철 사고를 많이 줄일 수 있지 않을까 필자는 생각한다. 이번 겨울은 큰 인명피해 없이 모든 국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겨울이 되었으면 한다.




기사입력: 2013/11/28 [11:05]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