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교원행정업무경감 역점 추진
일선 학교 교사의 행정업무 확 줄었다
 
이길호 기자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교사가 수업 및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지난 2011년부터 전체 학교에 교무행정사를 배치하여 교무행정전담팀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공문서 감축, 업무처리 단계 간소화, 각종 업무처리 매뉴얼 보급 등으로 교사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는데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수업과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근무여건이 조성되지 않아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교원행정업무경감 대책을 마련하여 교사의 행정업무를 줄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함양과 교육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     © 호남 편집국


▲ 교무행정사 확대 배치

교무행정사는 교무실에서 근무하면서 교사의 행정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기존에 배치된 1,058명 외에 학교당 2명씩 배치·운영하기 위해 2012년 176명, 2013년 139명, 2014년 상반기에 50명을 증원 배치하여 교원의 교무행정 업무를 전담처리 하고 있으며, 교무행정사의 근무일수를 2011년 300일에서 2012년 365일로 확대하여 연중 근무체계로 전환하였다.

교무행정전담팀은 교사들의 행정업무를 줄이기 위해 교감, 교무행정사, 부장교사 등으로 구성하여 교무행정사가 ‘학생교육 관련 각종 계획과 기획 업무, 교원 인사 관련 업무’를 제외한 대부분의 교무행정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고 있다. 전남도내 학교에는 1,430명의 교무행정사가 근무하고 있으며 일반 공문처리, 예산 집행 품의, 공문서 수발, 교육통계 및 학교홈페이지 관리 등 행정업무 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기존의 교원업무보조원, 과학실험보조원, 전산보조원 3개의 직종을 교무행정사 단일 직종으로 통일하고, 처우개선을 위해 2014년 기본급 1.7%인상, 일용임금제에서 월급제로 전환, 맞춤형복지비 지급대상 확대 등 처우를 개선하여 사기를 진작시키고 있다.

▲     © 호남 편집국


▲ 학교공문서 대폭 감축

일선학교에서 교사가 부담을 느끼거나 업무 처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난 단위학교 공문 유통량을 ‘2010년(150,544건) 대비 2011년(35,495건) 23.6%, 2012년(53,615건) 35.6%, 2013년(70,500건) 46.8%로 감축하였다.

또한, 단순 알림, 홍보, 외부기관 협조공문 등은 ‘공문게시판’에 안내하였고, 공문발송도 도교육청에서 교육지원청을 경유하지 않고 해당 학교까지 직접 발송하고, 자료집계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보고 방법도 다양화 하였다. 또한 단위학교 업무관리시스템, 업무포털로 전자결재를 전면 시행하여 업무처리를 효율화하였다.

▲     © 호남 편집국

▲ 업무처리 단계 간소화

학교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학교장 위임전결제도를 교장(30~40%), 교감(30~40%), 부장교사(20~40%)로 위임전결업무를 확대하여 결재에 따른 업무부담을 줄이고 있다.

또한 학교업무를 경감시키기 위하여 비정규직관련 업무 등 15개 사업을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 네트워크로 구축된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회의참석에 따른 시간과 예산을 크게 줄이고 있다.

아울러 학교평가 시 학교 방문평가를 없애고, 평가 자료 제출 생략과 감사 시에도 자료 제출을 최소화 하여 평상시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각종 자료 작성으로 학교업무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각종 업무처리 매뉴얼 보급

일선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현장체험학습 등 업무를 추진할 때 매뉴얼을 보고 손쉽게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현장체험학습 길잡이, 진로체험 길라잡이, 방과후학교 길라잡이, 전남스쿨 앱 등 다양한 매뉴얼을 학교에 보급하여 교사들의 업무를 크게 줄이고 있다.

- 현장체험학습 길잡이

체험학습 활성화를 위해 지역적 특성, 지역문화재 현황, 지역축제 현황, 체험학습 연계기관 및 프로그램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하여 학교에서 체험학습,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할 때 손쉽게 시기 장소 등을 선정할 수 있다.

- 진로체험 길라잡이

22개 교육지원청 지역진로교육협의회에서 발굴한 800개의 진로체험처가 수록되어 있으며, 학교에서 체험학습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진로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한 기관 및 개인 사업장의 연락처와 체험 내용 등이 QR코드와 함께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 방과후학교 길라잡이

방과후학교 업무 처리 흐름도, 교원 업무 지원, 프로그램 운영, 강사 관리, 회계 처리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안내하고 있으며, 토요일에 실시하는 ‘토요 꿈 보따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목록을 휴대폰으로 안내하여 학생이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전남 스쿨 앱

‘전남스쿨앱’은 스마트폰으로 학교 공지사항과 담임교사가 작성하는 알림장 등 다양한 정보를 학부모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있으며, 학교 홈페이지 정보가 실시간 어플에 전송되는 학교 홈페이지 통합 정보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담임교사는 알림장, 학교일정 등 학교 소식을 학교 홈페이지에만 올리면 된다.

▲ 교원행정업무경감 만족도 매우 높아

교원행정업무경감 성공적 정착을 위해 교원행정업무경감추진협의회를 비롯한 교원행정업무경감 모니터단, 공문서 모니터단 등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교원행정업무경감 만족도 조사를 연 2회씩 실시하여 단위학교의 교원행정업무경감을 위한 노력 정도와 성과 만족도를 파악하고 있다.

올 상반기에 교사 15,3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교사의 행정업무 처리 부담, 공문서 처리 부담, 도교육청의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노력, 교사 행정업무 경감 노력에 대한 만족도에서 5점 만점에 평균 3.92로 교원업무경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가 낮은 학교는 교육지원청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원행정업무경감 관련 컨설팅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매년 전·후반기로 나누어 두 차례 학교를 방문하여 교무행정전담팀 운영 전반에 대한 실태를 점검하여 교사가 실질적으로 행정업무 경감을 체감할 수 있도록 업무처리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지원하고 있다.

▲ 업무분석 및 D/B구축 추진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의 업무를 분석하여 이를 표준화하고 시스템에 탑재하여 인사이동으로 직원이 변동되어도 시스템의 자료를 참고하여 쉽게 기존 담당자의 노하우 및 업무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도교육청 통계성 자료를 데이터 베이스하여 보고를 받지 않고 활용하도록 하여 학교의 자료제출을 줄임으로써 학교의 행정업무를 줄일 계획이다.

장만채 교육감은 “교사가 수업 및 학생지도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원행정업무경감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현장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교원행정업무 전담팀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삼호중 손현숙 교감은 “선생님들을 어떻게 도와드릴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며 “선생님들이 수업과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싶다”고 했으며,

최형심 교사는 “교감선생님과 교무행정사 선생님들로 구성된 교무행정전담팀이 학교일지와 학적, 행사지원 등 교원들의 행정업무를 대부분 맡아줘 교사 본연의 임무인 수업준비와 학생 생활지도에 몰두할 수 있다” 면서 만족을 나타냈다.


학교 공문서 발송 건수


 

(단위 : 건, %)

구분

학교 공문서 발송 건수

비고

2010

2011

2012

2013

도교육청

11,790

9,081

11,697

10,712

* 게시공문 제외

교육지원청

138,754

105,968

85,232

69,332



150,544

115,049

96,929

80,044

감축 비율



△23.6%

△35.6%

△46.8%

2010년 대비








기사입력: 2014/06/16 [11:4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