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조업 외국어선 근절 지휘관 회의 개최
해경 중국어선 단속시 전략점검 실시
 
이길호 기자
서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수현)은 27일 불법 조업 외국어선의 근절을 위한 지휘관 회의를 개최했다.

▲     © 호남 편집국


김석균 해경청장의 주재로 열린 이번 지휘관 회의는 가을철 성어기를 맞아 급증하고 있는 중국어선의 집단화·폭력화에 대응해 효과적인 불법 조업 단속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국어선의 주요 조업 구역인 서남해 해역을 관할 하고 있는 서해청을 비롯해 제주청, 인천해경서의 지휘관들이 참석해 최근 중국어선의 조업 동향과 전망, 단속 대책 등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     © 호남 편집국


특히 최근 중국 선원의 사망 사건과 관련해 단속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과 함께 특별단속 시 전술 및 과정 분석을 통한 장비 등의 개선 방안이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해경은 가을철 성어기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대응하기 위해 해경서별로 대형함정 1일 당겨출동, 내해구역 중형함정 전진배치 및 헬기지원 등 경비세력의 탄력적인 증가배치로 선택·집중적인 단속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해경서간 관할구역 구분 없이 함정의 공동대응과 지방청 단위의 대규모 특별단속도 수시로 실시하기로 했다.

▲     © 호남 편집국

또한 갈수록 집단화, 지능화 되어가는 중국선원의 폭력저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교육․훈련과 장비점검으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한편 필요한 경우 총기류 등 모든 경찰 장비를 사용해 강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작전 전개에 따른 철저한 채증 확보로 사후 문제발생에 대해서도 철저히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

중국어선들은 10월 16일 저인망 조업이 재개된 이후, 야간이나 기상불량을 틈타 2〜3백여척씩 무리지어 EEZ 내외측을 오가며 불법 조업 후 빠져나가는 양상을 반복하고 있다.

현재 중국어선들은 주로 태안 격렬비열도 외측 해역에 집중되고 있으나, 동절기 수온 하강에 따라 점차 군산 → 목포 → 제주 구역으로 조업구역이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난 10월 10일 중국선원 사망 이후, 중국선원들의 집단저항 기세가 다소 꺾이는 듯 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예전과 다름없이 집단저항과 폭력도 재현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석균 해경청장은 “중국어선 단속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통해 갈수록 흉포화, 집단화 되고 있는 중국어선의 불법 조업을 근절하고, 우리 해상주권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4/10/28 [13:06]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