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섬 안전정책 선도해 정부에 건의”
국회 회기 앞두고 예산·국가정책 협의 위한 광주·전남 합동 의원간담회 강조
 
양지승 기자
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16일 “섬지역 각종 안전 정책을 현장에 맞게 입안해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등 선도적으로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토론회를 갖고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가거도에서 대규모 추락사고가 발생해 안타깝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번 가거도 헬기 추락사고와 관련해 각 실국별로 사고 수습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특히 현장 출동부서는 안전수칙을 잘 지켜주길 바란다”며 “이번 사고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섬 지역 안전 확보를 위해 도가 중앙정부를 선도한다는 생각으로 의료 여건․수송체계 등 각종 정책안을 마련해 건의하자”고 당부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이후 중앙정부의 획기적인 정책 전환을 기대했는데 국민안전처를 신설한 이후 아직까지 가시화된 것이 보이지 않은 것 같다”며 “정부도 정책 수립에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난 1월 타계한 세계적 석학 울리히 벡 전 독일 뮌헨대 교수가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류에게 물질적 풍요를 가져왔지만 동시에 새로운 위험을 몰고 왔다는 점에서 ‘현대사회를 위험사회’라 규정한 것이 실감난다”며 “섬뿐만 아니라 도처에 도사리는 위험요인을 각 실국별로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개회를 앞둔 4월 임시국회와 6월 임시국회, 9월 정기국회 등 매 회기가 시작될 때쯤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 때마다 광주시와 함께 광주·전남 출신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예산 및 국가정책 간담회를 개최하고, 세종·대전·과천 정부청사도 수시로 들러 도 현안사업 등을 타진하고 부탁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해양 쓰레기 수거와 관련해선 “1회성 행사처럼 하면 항상 쓰레기가 쌓여가는 것처럼 보이므로 제대로 해야 한다”며 “노인 일자리사업을 활용해 섬지역 노인들이 날마다 해변을 정화하는 일이 가능한지에 대해서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기사입력: 2015/03/17 [16:02]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