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아닌 필수‘청렴 소방’
 
해남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장 이선중
▲  해남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장 이선중   © 호남 편집국
어느 조직이나 지속적인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청렴 시책 발표대회, 고위직 청렴도 평가, 청렴 윤리교실 등 강도 높은 청렴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지표로 나타나고 있다.

모든 조직이 청렴 이미지를 구축하기까지 각고의 노력과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무너지는 것은 한 순간이다.

소방의 경우도 건축, 완비, 위험물관련 민원업무로 친절한 민원서비스 등 청렴과 관련된 부분이 상당하다.

지금까지 소방이 쌓아온 이미지를 하루아침에 무너뜨리지 않으려면 과거로부터 지속되어 온 잘못된 관행과 제도, 비리와 부정부패를 바로잡아 깨끗한 공직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사상누각(砂上樓閣)’이라는 말이 있다.

쉽게 말해 모래위에 지은 집은 기초가 튼튼하지 못해 곧 무너진다는 말로 청렴도 법과 원칙을 통해 탄탄한 기초와 기반 위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해남소방서의 경우 민원업무 관리체계강화, 청렴 조직문화 개선, 윤리의식 제고 및 청렴 역량 강화, 환류시스템 및 기강감찰을 통한 자정능력 강화, 청렴인프라 구축을 위한 반부패 청렴 순회교육, 민원대상 설문조사 등 자체적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국가도 청렴지수가 높지 않으면 아무리 GNP(국민총생산량)가 높고 GDP(국내총생산량)가 높아도 선진국으로 진입하지 못하듯이 소방조직도 마찬가지다.

소방의 이미지가 아무리 좋아도 다른 부문에서 좋지 않은 일로 인해 그 이미지가 나빠진다면 아무리 힘이나 밑천을 들여도 보람 없이 헛된 일이 되고 마는 깨진 독에 물붓기가 아닐까? 소방조직이 최고가 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청렴이다. 청렴은 모든 일의 근본이며, 선택이 아닌 필수다.

전라남도 소방의 슬로건은 ‘살고 싶은 안전한 전남’이다. 그 관건이 청렴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변화된 공직사회와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에 솔선수범하여 스스로 기강이 바로 서 있는 소방조직 구현에 전 직원이 소통과 화합으로 동참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기사입력: 2015/03/24 [10:26]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