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목보일러 화재예방, 이것만은 지키자!
본격적인 겨울철에 들어듬으로써 기온이 매우 추워졌다.
 
해남소방서 소방과 최은성
▲  해남소방서 소방과 최은성   © 호남 편집국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각 가정에서 난방비 부담이 늘어남에 따라 일반 주택이나 농촌지역에서는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가 크게 늘고 있다. 화목보일러는 초기설치 비용만 있으면 농촌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땔감을 연료로 사용하여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제적인 화목보일러의 이면에는 화재의 위험성 존재한다.

화목보일러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연통이 과열되어 그 복사열로 주변의 가연성 물질에 불이 붙어 화재로 이어지거나 나무가 타면서 생기는 불티가 날림으로서 발생하는 화재로 크게 나뉜다.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화목보일러 안전수칙으로는

첫 번째, 화목보일러 주변에 불연재료인 블록 및 벽돌 등으로 방화벽을 설치하여 화재의 번짐을 예방하자. 화목보일러 사용시 방화벽은 매우 중요하다. 방화벽은 화재발생시 연소의 확대를 방지하여 줌으로써 집 전체로 불이 번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두 번째, 화목보일러 주변에 땔감을 쌓아두지 말자. 대부분 화목보일러 사용 가정에서 사용상 편의를 위해 보일러 주변에 땔감을 쌓아 둔다.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을때는 편하게 보일러를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화재발생시 쌓아둔 땔감은 대형화재를 발생하게 하는 주범이 된다.

세 번째, 연통은 처마나 지붕같은 건축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연결부분은 열을 차단할수 있는 단열재로 마감하여야 한다. 뜨거운 열기가 지나가는 연통이 지붕이나 처마에 닿아있으면 뜨거운 열을 전달하고, 그러한 열이 축적되어 화재가 발생한다.

네 번째, 화목보일러 주변에 방화수 및 소화기를 반드시 비치한다.화재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 줄 모른다. 예방이 최우선이겠지만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한 화재는 초기에 진압하여 생명과 재산을 지킬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나 화재 위험도가 높은 보일러 주변에는 만약에 대비하여 반드시 방화수 및 소화기를 비치하도록 하자.

마지막 다섯 번째, 나무를 태우고 난 재는 반드시 물을 뿌려 불씨를 제거하자. 나무를 태우고 나 재에 남은 불씨가 바람이 불면 다시 불이 붙어 화재를 발생한 경우가 많다. 또한 불씨가 바람에 날려 다른곳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반드시 물을 뿌려 소화하자.

추운 겨울, 우리가정의 화목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화재발생으로 생명과 재산을 잃는 안타까운 일은 줄어들 것이다.

생활화 된 화재예방 습관으로 화목보일러 화재를 예방하자.



기사입력: 2016/01/13 [15:13]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