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통로확보, 여러분부터 시작입니다
 
해남소방서 최은성
▲  해남소방서 최은성   © 호남 편집국
추운 겨울이 어느덧 지나고 봄기운이 만연하지만 화기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은 여전히 줄지 않는 탓에 여전히 소방서는 화재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화재발생보다 소방관들을 힘들게 하는 것이 있으니 그건 바로 ‘꽉 막힌 소방통로’다.

여전히 주택가 골목길, 상가밀집지역, 시장주변 등의 도로는 폭이 좁고, 불법 주·정차 차량과 노점행위로 인해 소방차량 통행이 곤란하여 출동시간 지연이 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현장에 신속히 도착하여 초기에 화재를 진압해야만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화재는 발생 후 5분이 지나면 화재확산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여 대형화재로 변하게 된다. 긴급상황 발생 시 소방차량의 통행에 장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아래사항을 준수하여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적극 참여하자.

첫째, 긴급차량(소방차, 구조, 구급차) 통행 시에는 좌·우측으로 피양한다

둘째, 소방용수시설 주변 5미터 이내 주·정차 금지한다

셋째, 협소한 도로에 긴급차량의 통행을 위한 양면 주·정차 금지한다

넷째, 긴급차량 통행에 장애가 되는 좌판·차광막 등 설치는 근절한다

다섯째,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주차선에는 주차를 금지한다

화재나 재해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소방차량 통로’는 우리가 꼭 지켜야할 의무이다.

소방차가 빨리 도착하기를 가슴 졸이며 기다리고 있다는 사람이 우리의 이웃이고 내 가족 일수도 있다. 이웃의 귀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길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우리의 조그만 실천의에 달려있다.

한사람의 양보의식, 시민의식이 개인의 생명과 안전, 그리고 한걸음 더 나아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길이 될 것이다.



기사입력: 2016/03/09 [12:15]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