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건강적신호 비만 탈출!
개소 후 첫 프로그램 종료, 하반기 다양한 프로그램 준비 착착!
 
한향주 기자

완도군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난 2월말 개소 후 첫 프로그램으로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3개월간 운영하고 1기 프로그램을 종료했다.

 

▲     © 호남 편집국

 

군은 군민들의 걷기 등 신체활동은 감소하고 인스턴트 음식 섭취 증가, 늦은 밤 음식 섭취, 음주 등으로 인해 비만율 정의 : 체질량지수(체중(kg)/신장2()) 25이상인 사람의 분율(%)

출처 : 2014~2017년 완도군 지역사회건강통계 / 표준화율 비만율(1427.7%29.731.21733.2%)은 증가추세에 있다.

 

이에 첫 프로그램으로 건강의 적신호를 나타내는 비만 관리를 위한 신바람 다이어트 교실을 개설하여 운영했다.

 

▲     © 호남 편집국

 

비만관리프로그램은 BMI 지수 25이상인 주민 25명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에 인바디, 체력나이, 대사증후군 검사를 시행하고, 센터내 프로그램실에서 유산소, 근련운동을 통한 실내 운동과 함께 편백숲, 완도타워, 신지 명사십리 해수욕장에서 자연환경을 활용한 노르딕 워킹 등 다양한 실외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마지막 날에는 완도의 주산인 상왕산을 등반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면서 비만 관리 프로그램을 마무리 했다. 완도군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현재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사후 측정 및 평가 중에 있다.

 

▲     © 호남 편집국

 

또한, 센터에서는 2기 비만프로그램, 직장인 야간 건강교실,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스포츠댄스반을 운영하여 군민 건강생활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7~8월에는 공설운동장에서 여름밤 운동교실, 9월부터는 비만관리프로그램 3, 4기를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갱년기 여성을 대상으로 해피교실을 10월에 운영할 계획으로 준비 중에 있다. 건강 증진 프로그램과 함께 식습관 개선을 위해 센터내 영양실습실에서 저염식 섭취, 칼로리 계산 섭취 방법, 우리아이 이유식 만들기, 남성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밑반찬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계획 중에 있다.

 

건강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센터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완도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 나갈 것이라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기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언제든지 센터를 방문해 상담을 하면 적극 돕겠다며 건강생활 지원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만율 정의 : 체질량지수(체중(kg)/신장2()) 25이상인 사람의 분율(%)

출처 : 2014~2017년 완도군 지역사회건강통계 / 표준화율


안녕하십니까?
호남조은뉴스 완도지사 한향주 입니다.
 
기사입력: 2018/05/31 [09:04]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