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규 나주시장, “한전공대 설립, 한전과 논의 채널 구축할 것”
7일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단장 면담 … 공대 설립시기 지연, 규모 축소 등 논란 일축
 
오정혜 기자

강 시장, “설립지연, 규모 축소 없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     © 호남 편집국

 

강인규 나주시장은 최근 논란이 된 한전공대 설립 시기 지연과 관련해, “한전공대는 설립지연이나 규모 축소 없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한전공대의 원활한 설립을 위해 한전과의 논의 채널을 구축해가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지난 7일 나주시청을 방문한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단장과의 면담을 통해 지역사회의 기대를 저버리고, 대통령 공약이 물거품이 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전공대는 당초 계획대로 늦어도 내년에 착공하여 2022년에는 개교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올 상반기 한전의 영업이익 적자로 인해 최근 언론과 정치권 일각에서 공대 설립 지연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이날 이 설립단장은 면담을 통해 한전은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인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     © 호남 편집국

 

이어, “영업이익 적자에 따른 공대 설립 시기 지연과 규모 축소에 대한 언론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당초 계획인 2022년 개교를 목표로 용역 결과를 면밀히 검토하고, 향후 공청회를 통해 공대 설립 전반에 대한 계획을 확정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란의 핵심으로 떠오른 중간 용역보고서와 관련해서는 공대 설립 과정에서 우려되는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이고, 공대 설립 계획에 대한 기본적인 초안을 검토한 수준이라며, 보고서 내용에 대한 확대 해석 자제를 요청했다.

 

이 설립단장은 개교시기에 맞춘 원활한 공대 설립을 위한 비용, 부지,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강 시장은 원활한 공대 설립을 위한 우리 시와 한전과의 논의 채널을 구축해줄 것을 제안하며, “한전이 나주에 입지해있는 만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우리 시가 협조할 사항이 있다면 최대한 협조해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공대 설립을 뒷받침할 특별법 제정과 정부차원의 지원도 적극적으로 요청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대 부지 선정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공대 설립 주체인 한전의 입장과 지나친 입지경쟁을 고려해 한전공대에 대한 발언을 아껴온 측면이 있다.”, “연구대학 중심의 입지의 타당성을 면밀히 검토해서 선정할 일이지, 지자체 간 무리한 입지 경쟁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전공대 설립에 대해 지역 대학들은 환영의 입장이라며, “당초 5천억으로 예상했지만 7천억이 드는 설립비용도 국정과제인만큼 정부와 한전이 부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인규 시장은 한전공대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시민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우리 시는 행정과 시민사회의 역할과 공대설립을 위한 제반사항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만약 한전공대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는다면, 모든 역량을 총 동원해 조기 설립 운동을 추진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기사입력: 2018/08/08 [12:59]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