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차, 내 가족이 위험하다
 
정길민
▲     © 정길민

 

 최근 방송에서 긴급상황 발생시 도로나 골목에 세워진 불법주정차 차량들로 인해 소방차이 진입이 여의치 못해 작은 사고가 큰 피해로 이어진 상황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실제로 불법 주차된 차량들로 좁아진 골목길이나 소방차에 양보를 하지 않아 꽉막힌 도로를 화재나 구급 등 긴급출동을 할때 싸이렌 소리를 점점 커지게 하는 안타까움이 방증 일 것이다.

 

 사고 발생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첫걸음! 소방통로 확보를 통한 골든타임내 피해현장 도착을 통한 신속한 대처일 것이다.

“골든타임”이란 사고나 사건에서 인명을 구조하기 위한 초반 금쪽같은 시간 (5분이내)을 지칭한다.

 

화재 발생후 5분이 지나면 연소 확산 속도가 급격히 증가해 진압이 힘든 화재특성상 현장피해가 가속화 되므로 그전에 도착하여 소방활동을 수행해야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수 있으며, 심정지, 호흡곤란등 응급환자도 5분내 적절한 응급처치를 받았을 때 소생률을 높일 수 있다.

 

 폭발적으로 늘어난 자동차수에 비해 턱없이 모자란 주차공간은 상가밀집지역, 주택가골목, 아파트 주차장 등 장소를 불문하고 자동차들이 무질서한 주차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내 가족, 내 이웃이 화재나 위급상황에 처해졌을때, 불법주차된 차량들로 인해 출동이 어렵다고 한다면, 상상하기도 싫은 아찔한 상황일어 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소방차량은 매번 불법 주차된 차량들로 인해 도착시간 지연과 접촉사고의 위험 마저 안고 출동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기 위한 소방관서도 적극적으로 노력중에 있다.

소방출동로 확보 관련 법령 개선과 불법 주정차 등에 대한 단속강화 등 제도적 정착을 위해 노력중이며, 소방차량 출동취약지역에 대한 소방차량 길터주기 홍보를 실시하는 등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해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시민개개인의 의식변화이다.

내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주정차금지구역에 차량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부득이 주차할 경우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화재나 재난으로부터 안전하고, 보호받기위한 올바른 주정차를 통한 소방통로 확보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것이다.

 

 불법 주차된 차량들로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여 화재가 확대되고, 구급차가 진입하지 못하여 소중한 생명이 위험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기에 내 차량이 올바른 주차가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올바른 주차문화를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다.


안녕하세요 정길민입니다.
 
기사입력: 2018/09/16 [15:47]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