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정남진산업고 윤정현 교사 ‘글로벌교사 50인’ 선정
세계적 권위 ‘교육 노벨상’ 140개국 1만 2,000여 명 지원
 
양지승 기자

 

▲     © 호남 편집국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장흥 정남진산업고등학교 윤정현 교사가 2020글로벌 교사상파이널리스트 50인에 선정됐다고 24() 밝혔다. 한국인으로서 파이널리스트 50인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글로벌 교사상은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카타르 등에서 55개의 학교를 운영하는 글로벌 에듀케이션 매니지먼트 시스템스(GEMS)’ 그룹 산하 바키재단이 제정한 상으로 교육계의 노벨상이라 불리고 있다. 상금만 해도 100만달러(12억원)에 이를 정도로 권위를 자랑한다.

 

2015년 제정돼 6회째를 맞은 올 해 글로벌 교사상에는 전 세계 140여 개 국 12,000여 명의 교사들이 지원했으며, 바키재단 측은 교사, 교육전문가, 언론인, 관리, 기업인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위원회는 파이널리스트 50인을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6월에 10, 10월 쯤 최종 수상자를 선정해 2020년 글로벌 교사상을 수여한다.

 

윤정현 교사는 28년 교직생활 중 27년을 장흥, 보성 등 농어촌학교에서 근무했다. 기계과 교사로서 교육과정 내실화 및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이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왔다. 특히, 농기계정비, 건설기계정비, 용접, 지게차, 굴삭기, 컴퓨터 등 동아리를 조직해 밤 10시까지 실습실을 개방하고 자격증 취득을 지원했다.

 

 

▲     © 호남 편집국

 

이런 노력의 결과로 윤 교사가 지도한 학생 4명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수상하는 대한민국 인재상에 선정됐고, 6차례나 전국 고등학교 최다 자격증 취득 성과를 거뒀다. 또한, 나눔봉사활동 동아리를 조직해 지역 양로시설과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기술 봉사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전국중고생봉사대회와 세계청소년자원봉사의 날 등 11개의 대회에서 윤 교사가 지도한 학생들이 장관상,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대한민국 청소년동아리경진대회 수상 등의 실적을 쌓았다.

 

또한, 홍조근정훈장, 모범공무원상, 올해의 스승상, 오리 이원익 청백리 대상, 각종 장관상 등 다수의 상을 받았다.

 

28년을 전남의 기계과 교사로서 어려운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해 국가기술자격증 취득 및 인성지도를 위해 전력한 윤 교사가 최종 글로벌교사상 1인으로 선정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기사입력: 2020/03/24 [11:33]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