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정부 지원책 확보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고용위기지역 등 시너지 기대
 
이길호 대표기자

 목포시가 지역경제 활성화의 지렛대가 될 정부 지원책들을 확보했다.

 

▲     © 호남 편집국

 

시는 올해 5월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이 2년 재연장됐고, 10월에는 대양산단의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이 2년 연장됐다. 이어 12월에는 고용위기지역이 1년 연장됐다.

 

목포 지역경제는 조선업 실적 악화 등에서 비롯된 상권 침체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고용 절벽까지 겹쳐 어려움을 겪어 정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에 따라 시는 2018년부터 136억원의 목적예비비 사업비를 지원받아 맞춤형일자리 지원사업 등 13개 직접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자금 융자 등 재정 및 사업화 지원 ▲재직자 교육 및 실직자·퇴직자 재취업을 위한 교육 지원 ▲새로운 산업의 육성을 위한 산업기반 시설 확충 및 투자 유치를 위한 사업 등을 오는 2023년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이 연장된 대양산단의 입주 기업은 ▲지자체와 제한경쟁 또는 수의계약 ▲공공기관의 제한경쟁입찰 참가자격 ▲자금 한도 우대 혜택 등 경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고용위기지역 연장에 따라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 ▲청년 추가고용 장려금 인상 ▲내일배움카드 한도 상향 ▲근로자 생활안정 대출 확대 ▲지역기업·협력업체 자금지원 확대 ▲기술인력 전환교육 재취업지원 ▲공공일자리 사업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시는 180억원 상당의 보통교부세를 올해 수준으로 추가 교부받을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와 국내외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기업인이 일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 수 있도록 정책 발굴과 추진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21/12/23 [11:05]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