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만성간질환, 관리 중요
 
최양현 기자

간의 기능은 다양하고 중요하므로 제 기능을 하지못하면 여러가지 이상증세들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간질환은 간세포들이 서서히 파괴되어 50% 정도 까지 저하되어도 정상생활을 하는데 별로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

따라서 평소에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만성질활의 대명사, 만성간염

만성간염은 간질환 중 가장 흔하고 중요한 것으로 간염바이러스에 의하여 간의염증 및 간세포 괴사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국내에서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A형,B형, C형이고 이중 B형과 C형이 만성간질환을 유발한다.

간염바이러스는 혈액, 정액, 타액 등을 통하여 전염될 수 있으나 A형과 B형의 경유 예방접종을 통하여 막을 수 있다. 만성간염은가벼울 경우 진행이 완만하지만, 심할 경우에는 반복적인 염증의 결과로 간경변증이나 간암으로 발전하여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간염에 대한 예방과 적극적 치료가 중요하다.

소리없이 다가오는 지방간

건강검진시간기능건사치의 이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지방간인 경우가 많다. 간의 구성 성분 중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를 넘을때를 지방간이라고 한다.

특히 알코올성 지방간은 만성간질환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을 제거하는이외에 다른 것이없다. 비만에 기인한 것이라면 운도이나 식이 조절을 통해 체중을 줄이고 술에 의한 것이라면 술을 절제해야 한다.

당뇨병이나고지혈증이 있다면 의사의 지시하에 적절히 이를 치료하여야 한다.
기사입력: 2003/12/05 [00:00]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