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화재예방’ 작은 습관과 실천이 중요
대부분의 화재는 사소한 부주의에서 발생하고 있다.
 
담양소방서 삼계안전센터 소방교 박평수
물론 아파트도 예외일 순 없다. 모두가 함께 지내는 아파트의 경우 무엇보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기본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전기시설을 사용할 때에는 퓨즈를 비롯한 전기용품은 반드시 정격용량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배선은 가능한 보호관을 사용하고 열이나 외부 충격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배전반이나 전기시설 부근에는 가연물, 위험물 등을 두지 말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이나 장시간 전원을 켠 상태로 전기제품을 사용하는 것은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다음으로 가스시설을 사용할 때에는 가스가 누출되지 않았는지 냄새를 맡아 확인 한 다음 사용해야 하며, 가스 불을 켰을 때에는 불이 붙었는지 꼭 확인하고, 사용 중에는 외출을 한다거나 자리를 비우는 행동은 삼가야 한다.

아울러 평소에는 비누나 세제로 거품을 내어 배관, 호스 등의 연결부분을 수시로 점검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한다.

끝으로 집을 나서기 전 항상 가스 밸브는 잠그고, 전기코드는 뽑고, 조명 등 전기시설 전원은 항상 꺼두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화재예방은 평소 생활습관과 작은 관심에서 나온다.

작은 습관과 실천으로 우리 모두 행복하고 안전한 세상을 이루어 나갔으면 한다.





기사입력: 2015/05/14 [15:21]  최종편집: ⓒ 호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